육효 무료분

六爻 24장

ㄷ님 2020. 9. 5. 23:35

너희 부요산이 얼마나 우수한 인재를 기르며

매 세대에 반드시 요괴가 나오는데, 나 같은 자질이 범상하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 진정할 수 있겠어? 


 

그날, 엄 도련님은 밥조차 먹으러 나오지 않았다——저 초라한 여인숙의 밥은 남에게 먹혀드는 것인가?

그는 병으로 나른하게 과자 두 개를 쑤셔 넣었는데, 밤에 또 고통스러워 잠을 이루지 못했다.

 

도동은 이미 그가 묵고 있는 초가집을 안에서 밖으로 180번이나 청소하였지만, 그는 여전히 침대가 냄새가 난다고 느끼며, 침대가 배겨서 잠을 잘 수 없고, 방 안은 후덥지근하고, 어떤 향기도 사람을 짜증나게 한다.

한마디로 옛사람 없는 귀신이 깨진 이곳에서 엄 도련님은 인생 전체가 목에 걸린 것 같다는 의심이 들었다.

그는 마침내  자신이 불쾌해도 남을 통쾌하게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며 벌떡 일어나 사부를 찾아가 계산을 하려고 한다.

 

엄쟁명은 도동을 뿌리치고, 머리가 없는 파리로 변하여, 화가 나서 마구 낡은 여인숙에서 마구 부딪쳤다.

주막은 너무 낡아서,주인은 또 사람 고기 보따리를 파는 검은 가게 주인처럼 생겼는데,여기서 발을 들여놓은 것은 그들 한 집뿐인데, 이렇게 큰 마당은 텅 비어 있다.

엄쟁명은 귀신이 사는 집 같은 초가집을 지나 맨 안쪽 방에서 그의 병든 가난한 사부를 찾아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성급하게 앞으로 나아가지 않았는데, 이는 엄쟁명이 멀리서 목춘의 진인이 여인숙  주인인 온아와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

 

사부님에게 사사로운 일을 부탁해도 상관없지만 엄쟁명은 사부님의 체면을 깎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렵게 찾아왔는데, 이렇게 돌아가자 또 마음이 내키지 않아 엄 도련님은 잠시 망설이다가 결국 가방 속을 더듬어 매미 날개를 꺼냈다.

 

이놈은 말할 것도 없이 당연히 이균이 만들었는데 매미날개에 구멍이 다섯개 뚫려있어서 구멍을 실로 묶고 목에 걸면 다른 사람의 오감을 어느 정도 방해하고 자신의 행적을 숨길 수 있다.

 

물론, 이균이 무슨 고급 물건을 만들 수 있겠나?

이 작은 장난감의 기능은 제한되어 있어, 무엇이 사람을 근거 없이 사라지게 하는지, 숨기는 소리 같은 것은 생각할 필요가 없고, 다만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다면,착용하는 사람이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면 어느 정도 보조 작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장난감은 한연이 새알을 꺼낼때 쓰는 도구로. 엄쟁명이 보고 의정언사에게 혼이 난 후, 자기의 소유가 되었다.

 

엄쟁명은 초가집 너머로 돌아서 바람 잘 날 없는 뜰로 넘어와 초가집에 몸을 숨긴 후, 온아라는 사람이 물러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나서서 사부님과 의논할 작정이었다.

 

엄쟁명의 검술은 비록 공을 잘 들이지 않지만, 보통 사람보다 손발이 날렵하여, 이균이라는 매미 날개의 보호자가 있는 그는 앞에 있는 두 진인을 무섭게 놀래키지 않았다.

엄쟁명은 자리를 찾아 앉아 흠을 잡는 얼굴을 마련하고 스승이 배웅해 주기를 기다렸다.

 

이때 그 두 사람의 말소리가 귀에 들렸다.

 

온아:"내가 작년에 이상하다고 했는데, 무슨 일인가 싶더니, 알고 보니 천요가 세상에 내려온 거야.

천요가 세상에 내려오고, 요괴왕이 진노하고, 게다가 요괴들이 뿔뿔이 흩어지니, 요골에서는 반드시 피가 흘러 바다로 흐르리라 생각했는데, 그날 천요는 알 속에 있었는데, 만일 그때 그 사람이 혼자 힘으로 억지로 평란하지 않았다면,  또 천요의 알을 밖으로 내보냈을 거야……피투성이가 되어 태어난 천요는, 쯧, 그 생각만 하면 단지 산더미 같은 재난이 아닐 거야——맞아, 그날의 천요는 지금 어디에 있어?부화했어?"

 

목춘 지인이 담담하게 대답했다.

"부화했어.네 집 안, 이따가 네 집 침대에 오줌 누지 않도록 내가 가서 봐야해."

 

온아: "…."

 

그러자, 목춘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갑자기 목소리가 정색되어,엄쟁명은 그가 심지어 소리를 낮추고 묻는 것을 들었다.

"내가 묻건대, 저 북방의 힘을 가진 대마수는 도대체 누구이며, 내 파벌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어찌하여 기꺼이 일혼의 부적으로 나를 대신했지?"

 

온아: "안 알려줬니?"

목춘 진인은 한숨을 쉬었다

"비록 대마 일지라도 혼을 희생하는 것은 큰일이었지만 그날 이후 나는 그를 다시 보지 못했어."

 

온아는 듣고서 잠시 생각한 후에야 말했다.

"그걸 넘겨주라고 했을 때 스스로를 '부요파 투기꾼'이라고만 불렀고, 난 네가 아는 사람인 줄 알았어"

 

목춘 진인:"나는 조상의 사단을 세워 항복하게 하였는데, 이반한 자들이 매우 많은데, 내가 말한 '북명군'에만 두 명의 선배가 있었으니, 그 뒤에 숨어 이름을 숨기고 사문을 밝히지 않았을 뿐…이렇게 여러 해 되었는데, 내가 어떻게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겠어?

 

"악의는 없었다."온아는 말했다, "난 네가 그런 잔혼을 걱정하기보다는 너의 그 고인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어."

 

'고인(故人)'이라는 두 글자는 온아하게 음을 낮추어 음산하고 저조하게 보이게 하고, 경고의 의미를 짙게 함으로써 단지 한 마디의 말만으로도 다른 사람들은 이 큰 것의 공포를 행간에서 알아낼 수 있다.

 

집 뒤에서 엿들은 엄쟁명은 멍했다.

고인?

 

이번에,목춘 진인은 한참 동안 대답을 하지 않고 자기도 모르게 똑바로 앉아 머리를 숙였다.

한참 후에야 사부의 입이 벌어졌다.

"온아형,"목춘 진인는 조용히 말했다. "만약 내가....저 아이들 몇 명이야, 그 때 가서 부탁 좀 할게."

 

잠깐만, 이게 무슨 뜻이야?

엄쟁명은 16년간 살아보지도 못한 예민함을 모두 이 귀에 더했고, 심지어는 자신이 엿듣는 것을 잊은 채 마음속으로 재빨리 생각을 돌려 잠시 숨을 죽였다.

 

온아는 야유를 섞인 듯 낮은 냉소를 내뱉으며 누군가를 조롱했다.

"됐어, 난 보잘것없는 사람인데,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어?" 온아는 말했다 "너희 부요산이 얼마나 우수한 인재를 기르며 매 세대에 반드시 요괴가 나오는데, 나 같은 자질이 범상하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 진정할 수 있겠어? 하물며 너희 혼백에 악인을 새기고 너희를 위하여 재앙을 막으려는 봉이 너희에게 있지 않느냐? 차라리 부탁을 하는 게 낫겠어."

 

목춘 진인은 온아의 뜻을 알아듣고 눈치껏 이 화제에 매달리지 않았다.

두 사람은 곧 느닷없이 가볍게 잡담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들 수진계의 장년층 남성은 상하 500년의 동가정이 짧다는 것을 알고, 잡담을 하기 시작하면 끝없이 지껄인다.

 

엄쟁명은 하마터면 다리를 저릴 뻔했고, 그제야 아무것도 알아들을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해지자 조심조심 일어나 살금살금 걸어갔다.

6월 화로 같은 날씨에 그의 손에 식은땀이 흘렀다.

 

엄쟁명은 사부님의 초가집을 떠나, 곧장 정잠 쪽으로 뛰어들어갔는데, 이미 날이 저물어서, 정잠은 이미 자고 있었는데, 또 산 채로 엄쟁명에 의해 이불 속에서 끌려 나왔다.

 

정잠은 아무 이유 없이 수면을 방해받고 산비탈을 일으키며 엄쟁명을 바라보는 그의 얼굴을 긁으려고 하는 것 같다.

엄쟁명은 그의 얼굴빛을 전혀 보지 못하고, 점장의 옷을 집어 들고, 일제히 그의 얼굴에 던지며, 숙연히 말했다.

"입고, 따라와."

 

엄쟁명은 미간을 꽉 조이고 초조하게 정잠의 집을 맴돌며 혼비백산하다 보니, 정잠의 침대 머리맡에 있던 옷이 오늘 입었던 옷이라는 것도 눈치채지 못했고, 허리띠에 짠지처럼 주름을 잡아주지도 않고 걱정거리만 잔뜩 늘어놓고 정잠을 재촉했다.

 

이 세부 사항으로 볼 때,정확히 그가 일이 있다고 단정할 뿐만 아니라,최소한 엄쟁명 본인 눈에는  이 일이 좀 더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겉옷을 대충 걸쳐 입고, 머리도 빗지 못한 채 산발적으로 엄쟁명에 끌려가 이균과 한연으로 갔다.

 

한연은 찾지 못하고, 산을 내려온 후부터 그는 고삐 풀린 말이 되어 또 어디로 갔는지 모른다.

이균은 잠도 안자고 등불 밑에서 열심히 공부하던 중 두 사람이 함께 오는 것을 보고 의아해하다가 엄쟁명의 목에 걸린 매미 날개에 시선이 가면서 의문스럽게 물었다.

"대사형…이거 누구 담벼락 애기를 들었어요?"

 

엄쟁명은 한연을 찾는 것을 포기했고, 그는 아무렇지도 않게 앉아서 자기 컵 하나를 7~8번 닦았고, 동시에 방금 사부님에게 들었던 말을 건성으로 늘어놓았다.

 

이균과 정잠은 눈을 마주쳤고, 정잠은 엄쟁명의 손에 유약이 닦아진 사기그릇을 받아 들고, 얼마 동안 두었는지 모르는 차 한 잔을 따르고, 무식하게 받아 마셨다.

 

이균이 찡그리며 물었다.

"대사형, 혹시... '고인'을 아는 건가요?"

 

이균는 실은 꼼꼼한 편이지만, 그저 노는 데 정신이 팔려, 별로 집중하지 않았을 뿐, 엄쟁명은 고개를 숙인 채 컵 안의 찬물을 잠깐 쳐다보면서 인정했다

"맞아."

 

정잠은 매우 긍정적으로 접수했다 "저 알겠어요 틀림없이 마수예요."

엄쟁명:"어떻게 알았어?"

 

정잠은 사실 오래 전부터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사부님 따라 오랫동안 경을 읽으면서, 그는 사부님께서 늘 횡설수설하셨지만, 서로 다른 경문에 자주 모순되는 것들이 있지만, '대도무형(大道无形)', '자연에 순응하다(顺乎天理自然)' 내용은 시종 일관되어 있다.

 

무형의 자연도 옳고 그름을 구별하지 못하고, 만물은 길이 다르고, 정잠은 이렇게 오랫동안 들어왔는데, 사부님께서 마수나 요수 같은 것이 무슨 당치도 않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이런 중증에는 오히려 무심한 대사형이 있다.

 

정잠:"지난해 저희가 요괴골에 있을 때 이사형이 마수에 대해 얘기하다가 대사형이 제지 할  때 느꼈는데……대사형은 마치 유난히 마귀를 배척하는 것 같아요."

 

엄쟁명이 손을 흔들었다.

"나는 그가 함부로 지껄여 너희들을 망칠까 두려워서 그런 거야."

정잠은 눈도 깜박하지 않았다. 

"오, 그 대사형은 매일 아침 수업에 솔선수범해서 자는데, 저희를 망칠까 두렵지 않나봐요."

 

엄쟁명:“……”

개자식이 틈새를 잘 파고든다!

 

엄쟁명이 그를 한번 노려보고는 잠시 침묵을 지키며 천천히 말했다

"나는 아마도 너희들에게 내가 어디에서 사부님을 만났는지 말하지 않았을 거야, 칠팔 살 때 뭐 때문에 화가 났는지 화가 나서 집을 나가 혼자 도망치다가 중간에 유괴된 적이 있어."

 

세 살 늙은이(三岁看老)를 보니, 이것은 확실히 대사형이 해낼 수 있는 일인 것 같다.

 

"그 사람은 남자로 잘 생긴 얼굴이지만, 얼굴이 마치 병든 듯 살풍경한 얼굴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엄쟁명은 기억을 더듬으며 "그는 우리를 버려진 폐도관에 데리고 갔어."

 

정잠이 눈을 깜박거렸다.

"너희를?"

 

"우리를" 엄쟁명은 "나랑 비슷한 아이가 네다섯 명 있는데 여자 한 명을 제외하고는 다 남자애였어.그 사람은 바로 마수인데, 그가 먼저 그 여자아이를 죽였는데, 내가 직접 목을 조르는 것을 보았으나, 그녀를 직접 목 졸라 죽이지 않고, 산 채로 그녀의 삼혼칠백을 미심에서 뽑아냈는데, 사후에 그 여자아이는 놀랍게도 숨도 쉬고 가슴도 두근거리더니, 가죽 한 구만 제자리에 남아 7~8일 동안 연명하여 죽었어——그때 나는……죽은 사람을 처음 봤어."

 

10년 만에 엄쟁명이 그때의 세세한 부분까지 말할 수 있을 만큼 그의 머릿속에는 그 기억이 각인돼 있었다.

 

이균은 멍하게 들었다

"마수가 아이를 죽이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엄쟁명:"그가 그 여자의 혼령을 기름 냄새가 나는 등불에 집어넣자 불은 곧 튀어 올라 장명이 꺼지지 않았고, 그 후 우리는, 그는 우리를 직접 죽이지 않고, 매일 우리의 피를 뽑아내서 등유에 부어 넣었고, 처음에는 조금 징그러운 것 말고는 아무 것도 없었지만, 어린이는 몸에 그렇게 많은 피가 나지 않아 며칠 지나지 않아 참지 못하고 곧 죽을 지경이였어.

 

정잠은 여기까지 듣고, 들으면 들을수록 귀에 익어서, 참지 못하고 엉겁결에 말하였다.

'혹시 사혼등(噬魂灯)……'

 

이균:뭐라고?

엄쟁명의 표정은 오히려 갑자기 사나워지기 시작했다 "어떻게 알았어?"

 

정잠:"경루에서 본 바에 의하면, 사혼등은 혼백을 정화할 수 있는데, 가장 낮은 등급은 어린 여자의 혼령을 심지로 하고, 정제된 시유(尸油)와 어린 남자의 피를 등유로 하여 칠칠사십구일을 태우면 여자아이의 혼백을 자신의 귀영(鬼影)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는 마도의 일종으로 '귀도(鬼道)'라고 한다.

시유(尸油):시체 기름 

 

엄쟁명은 그의 손목을 꽉 잡고, 목소리와 얼굴빛이 사납다.

"정잠,내가 너에게 경루문을 열어 주었는데, 피를 흘리며 혼을 빼내는 법을 보여 준거야?"

 

정잠은 그제야 그를 두려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말했다.

"보지 말라는 말도 없고, 마도도 삼천인데 그냥 대충 뒤척였을 뿐이예요."

 

"됐어." 이균은 매우 영리해서 화제가 잘못되자, 즉시 뒤로 당겼다. "대사형 계속 말 해 주세요, 그 살인 마수가 나중에 어떻게 되었나요? 설마 사부님이 구해준 당신이기에 그 사람한테 입문했나요?"

 

엄쟁명은 정잠의 한 눈을 매섭게 도려냈다.

"사부님이 구해준 건 맞지만 그게 관건이 아닌데…."

그는 이 말을 하고 자기도 모르게 발을 동동 굴렀다

"사부님과 그 마수는 서로 아는 사이여서, 내가 그때 직접 들었는데, 사부님이 그를 '사형'이라고 불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