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 무료분

六爻 18장

ㄷ님 2020. 9. 5. 21:46

몇 사람이 서로 상의하여 풍화설월의 아호(雅号)와 

시골 아가씨(村姑)의 50개 상용 규명을 두고 논쟁이 벌어졌다.


밤이 깊어갈수록 물이 가까이 있는 곳은 더욱 음랭해져서, 정잠은 옷을 단단히 싸서 입고 겉옷만 걸치고 추위에 떨고 있는 한연을 쓸어보았는데, 그는 쌤통이었다.

 

그는 생각이 막 무르익어 엄쟁명이 이미 그를 대신해 마음속의 말을 해 주었다.

엄쟁명은 두 손을 가슴에 안은 채 한연을 바라보며 자신의 패검을 멀리 던져버리고,사부님이 안전하게 돌아오기만 하면, 그는 그 호화롭기 짝이 없는 패검을 단번에 연못에 던져 넣으려 하였다——쥐도 베고 개구리를 찌른 검이었다.

 

그는 차갑게 말했다.

"입문한 지 한 달도 안 돼 감히 산굴에 뛰어들다니, 아직도 부요산을 가루로 만들 준비가 돼 있니? 내가 보기에 너는 차라리 쥐가 구워 먹는 게 낫겠다!"

 

시퍼런 얼굴의 한연이는 불쾌한 질책을 듣고 얼굴빛부터 달라져 눈을 부릅뜨고 있었는데, 사형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건져냈던 것이 생각나며 분을 삭이고 고개를 숙인 채 순순히 훈계를 들었다.

 

대사형이 한연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폄하하려고 하자 이균이 갑자기 끼어들었다.

 

이균은 조용히 말했다.

"대사형, 소사제, 내 잘못이야. 내가 소사제를 부추겨 뒷산에 뛰어들게 한 것인데,나는 이곳이 요골과 연결되어 있는지 몰랐어."

 

그가 이 말을 꺼내자 몇 사람이 어리둥절해졌다.

 

한연은 그저 얼간이일 뿐. 평소에 할 일도 없이 닭을 훔치고, 재치 있는 것을 좋아하는데, 정말 모자라는 것은 아니다. 

그는 요곡에서 요괴를 피하다가 쥐새끼들에게 잡혀 밥이 될 때, 놀라 미치게 했을 때도 원망했지만, 이 한은 이균이 사형을 무수히 따라다니며 구해주는 것을 보았을 때 이미 거의 사라졌다.

 

이균이 갑자기 말을 꺼내자, 한연은 마지막에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치 않았는데도 기적처럼 사형의 고백에 부딪혀 사라졌다.

작은 거지는 쑥스러운 듯 고개를 숙였다

"아무것도 아니야 사실 나도 생각해 봤고, 게다가 사형들이 구해준 거잖아."

 

"아니…나 사실은."

이균이 마치 말문을 연 듯, 순간적으로 직면하기 어려운,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말을 홍수가 난 듯 쏟아내며 말했다.

"산굴에 들어간 후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되었는데,사실 너무 무서워서 몇 번이나 도중에 물러서려고 했는데, 만약에 대사형과 삼사제가 없었다면…"

 

정잠은 이 말을 듣고, 왠지 이균도 귀여워졌다는 느낌이 들었다.그들은 모두 비틀비틀 이곳에 앉아, 비록 낭패를 보였지만, 전대미문의 조화로움과 평온함을 느껴, 그는 웃으며 말했다.

"누가 무섭지 않아요. 저도 무서웠어요."

 

"무서운 줄 몰랐어"

엄쟁명은 콧방귀를 뀌었다.

"특히 네가 곰요괴 시체를 열여덟 번 만졌을 때"

 

정잠은 어리둥절하여 뒷마디를 잘 알아듣지 못하여, 벙벙하게 말했다

"저 그렇게 많이 만지지 않았어요, 그 날카로운 이빨로 몸을 보호하려 했을 뿐, 이사형의 손에 아무것도 없는 것이야말로 큰 배짱이죠"

 

엄쟁명은 소사제가 동문서답하는 대답을 듣고서야, 자신이 말실수를 한 것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평소의 저속한 소일거리를 폭로하고 나면 금세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른다.

이균이는 멍해 있다가 뭘 감추듯 날듯이 고개를 숙였는지 보아도 어딘가 고상하지 않았다.

 

한연은 이들 '도모안연(道貌岸然)'보다 훨씬 솔직해졌고, 호의를 갖지 않고 웃다가 넘어져, 이미 잠든 소천요를 흥얼거리게 했다.

도모안연(道貌岸然):1.[성어] 도덕 군자인 양 점잔을 빼다. 용모나 풍채가 속되지 않고 늠름하여 감히 범접할 수 없다.

 

천진무구한 소정잠 표정만 어리둥절할 뿐이다.

 

엄쟁명이 부끄러움에 노하여 돌멩이 하나를 움켜쥐고 그를 박살내자, 한연은 머리를 싸쥐고 쥐새끼처럼 도망가더니, 스스로 방패를 찾아 천요를 가리켰다.

"저 의논할게 있어요, 의논!사형, 살살해줘요! 여기에 또 다른 여자 요괴가 있는데, 우리가 그녀를 잡아둘까요?"

 

이균:"사부님의 뜻을 알아야지——요골 쪽은 어떻게 됐는지 몰라도 어쨌든 그들은 그녀를 원하지 않을 거야."

이 한 마디에 몇 사람은 조용해졌다.

 

아무도 그녀를 원하지 않는다……

이 말이 정잠의 가슴에 찔려 그는 끙끙거리더니 다시 잠을 자다가도 모르는 어린 천요에게 자신도 모르게 그녀에 대해 약간의 동병상련이라는 동정을 느꼈다.

 

엄쟁명:"십중팔구 남을 거야. 사부님은 물건을 주워 오는 것을 가장 좋아하셨다.내가 보기엔 사부님이 돌아오기 전에 이름을 지어 주는게 좋을것 같은데, 그렇지 않으면…"

그는 한연을 지목하고 힐끗 쳐다보았고, 한연은 자신의 불운한 이름을 떠올리며 눈꺼풀이 두 번 뛰었다.

 

엄쟁명은 냉소적으로 말했다.

"만일 사부님이 그녀에게 한손가락(韩手指)이라고 이름을 지어준다면, 나는 그녀가 커서 살고 싶지 않을 것 같다."

 

몇 사람이 서로 상의하여 풍화설월의 아호(雅号)와 시골 아가씨(村姑)의 50개 상용 규명을 두고 논쟁이 벌어졌다.

 

마지막으로, 엄쟁명은 박자를 맞추었다

"그녀는 우리가 산굴이라는 물웅덩이에서 건진 이상 '담(潭)'이라 부르고, 사부님의 성을 따라 한으로, 한담(韩潭)이라 하자.

 

한연은 부랴부랴 덧붙였다.

"좋네요, 아명(小名)을 "물웅덩이"라고 부를수 있겠네요"

엄쟁명:“……”

 

이번에 그는 한연을 때리는 것조차 귀찮아했다.

얼마 지나자 정잠은 졸리고 피곤하여,어느새 그는 사형제들의 애잔한 어금니와 떠드는 소리에 돌에 기대 정신을 잃고, 이슬이 내리고 날이 밝을 무렵에야, 그는 남에게 가볍게 떠밀려 깨어나게 되었다.

 

정잠이 정신을 차리고 깨어나 눈을 힘껏 비비니, 별을 이고 달을 낀 목춘 진인이 비로소 앞에 칼을 꽂고 있는 선풍도골을 보았다.

근심 어린 얼굴로 그들 몇 명을 바라보고 있다.

 

어쩌면 좋을까 산굴은 하루 종일 돌아다니고, 들어갈 땐 네 개고, 다섯 개가 나왔다.

 

목춘 진인의 눈길은 기상천외한 얼굴의 대제자와, 머리를 숙이고 하품을 하는 이제자, 얼굴빛이 희미한 삼제자, 감히 머리를 들고 자신을 마주보지 못하는 사제자에게 한 바퀴 돌아보고는 탄식하며 말했다.

"사부는 저 자붕진인보다 삼백 살은 젊지만,오히려 그녀의 아버지처럼 보이는데, 너희들은 왜 그런지 아는냐?

 

몇 사람이 대답하기도 전에, 목춘은 한연을 꼿꼿이 바라보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제자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연의 턱은 이제 가슴에까지 와 닿았다.

 

엄쟁명은 그의 말 속에 담긴 난삽한 비난을 알아들을 수 없을 것 같으며, 다만 세상이 혼란스럽지 않게 말참견을 할까 염려하였다.

"사부님, 저 늙은 암탉과 무슨 말을 했나요?그녀는 사부님을 긁지 않았나요?"

 

목춘 진인은 하늘을 향해 눈을 부라렸다.

"나는 당연히 그녀와 도리를 말했다——쟁명아, 수행 중에 있는 사람은 마땅히 말을 신중하게 하고, 이덕복인(以德服人)에 주의해야 하는데,선배에게 막말하는 것은 무슨 도리냐?"

이덕복인(以德服人){성어} 올바른 덕행(德行)으로 백성으로 하여금 따르도록 하다.

 

엄쟁명:"그녀가 절 거의 긁을 뻔했어요! 언젠가 그녀의 털을 깨끗이 뽑아, 닭털 먼지떨이를 묶어 전도당을 쓸어버릴 거예요!

목춘: "…."

 

엄쟁명은 막말을 하고 나니 마음이 한결 후련해졌고, 이제야 본 일이 생각났다.

 

"참, 사부님."

그는 목춘 진인에게 "말하는 김에"라는 어조로 말하였다.

"제자도 하나 주웠어요!."

 

참죽나무 진인은 그 살과 팔, 다리의 소천요를 보고, 두 손을 뒤로 하고, 고개를 들어 끝없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상전벽산하게 탄식하며 말했다.

"제자들아, 사부를 몇년더 살게 할수 없느냐!"

 

사부의 끝없는 고통 속에서 한담은 그들의 소사매가 되었다.

 

수많은 민간 설화에서, 선문의 "소사매"는 사람들로 하여금 상상을 하게 하고, 얼음같이 찬 절세미인, 꽃처럼 보조개가 진 작은 해어화(解语花)가 있다……하지만 이 선인들이 기저귀를 싸고 있는 단계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해어화(解语花)1.말을 알아 듣는 꽃2.{비유} 미인

 

처음에는 목춘진인은 엄쟁명 옆의 시녀 몇 명이 번갈아 가 보살펴 주려 했지만, 안타깝게도 돌본 지 하루 반이 되지 않아, 그 날 천요는 이미 세 칸의 방을 울리고 말았다.

 

그녀는 목청을 돋우면 자붕 진인의 동부도 말할것도 없는데, 하물며 벽돌 몇 칸과 낡은 집은?

 

목춘 진인은 할 수 없이 작은 웅덩이를 산 중턱의 한 동부에 옮겨 놓았는데, 그 동부는 선조들이 폐관하여 수행하던 곳이라 구천신뢰를 견딜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되자 엄쟁명의 간드러진 빗질을 하는 아가씨들은 그만두었다.

그녀들이 엄쟁명의 온유향에서 하는 가장 힘든 일, 즉 머리를 빗고 화초를 가꾸는 일을 어찌 이렇게 작은 물건에 견디어 내겠는가?

하물며 그 대선배는 아마도 고생스러운 사람일 것이다.동부에는 털도 없고, 침대는 뻣뻣한 돌이고, 의자는 뻣뻣한 돌인데…여기는 사람이 있을 곳이야?

 

몇 명의 미인 이화대우(梨花带雨)가 울며불며 장문 앞으로 달려가 죽겠다고 선언했다.

목춘 진인이 화를 내자,제자 몇 명이 돌아가며 그들에게 이 영통 있는 사매를 데려오게 하였다——누가 그들이 사고를 내서 사람을 데려오게 했는가?

 

제자들이 벌을 받으니 돌아가면서 화를 자초하고…아니, 작은 웅덩이를 돌봤다.

 

한연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이 거지 출신이라 그럭저럭, 단 하루 만에 그의 비범한 물웅덩이 여동생을 거지꼴로 만들었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기묘한 기저귀를 감싸며 잿빛 얼굴을 만들었다.

게걸스러운 사사형이 호기심에 젖을 절반쯤 먹어 치웠고, 사부가 밤에 관찰하러 갔을 때, 배불리 먹지 못한 웅덩이 아가씨가 살찐 청충이를 씹으려고 이빨 없는 입을 벌리고 있었다.

 

비교적 듬직해 보이는 정잠도 믿을 수 없어 그의 차례가 되었을 때, 정잠은 자신의 공부를 함께 동부로 옮겨와 공부를 끝냈고, 그는 이곳에 선배가 남긴 수기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십중팔구 알아보지 못했지만, 그는 여전히 밤 내내 열심히 연구했다.

정잠은 진지해지기 시작하면 우레와 같이 움직이지 않는다.전심전력하여 어린 사매의 존재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정신을 차렸을 때 어린 사매가 얼굴에 메마른 젖과 가련한 눈물을 머금고 잠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가장 큰 실랑이는 바로 엄쟁명인데, 그는 17,8명의 도동을 데리고,원수를 찾듯이 작은 물웅덩이의 동굴에 이르러,자신은 문 앞에 서서 도동들을 뱅뱅 지휘하며,반걸음도 들어가려 하지 않았다.

매번 재수 없는 아이가 대소변을 할 때마다, 그녀의 대사 형은 죽을 것 같은 얼굴을 하고 8길이나 떨어져서, 도동들에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서너 번을 씻기라고 명령하고, 웅덩이 아가씨는 하루 종일 물에 잠겨 있었고, 몸에 세 근의 훈향으로 가득 차서 길을 건너던 꿀벌 한 마리를 기절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가장 엉뚱했던 이균——이균은 팔이 짧고, 다리가 불안하고, 길을 잘 걷지 못하는 소사매가 불쌍하다고 생각하여 그녀 몸에 몇 방울의 금합신수를 떨어뜨리고, 그녀의 목에 줄을 매고, 개구리사매를 끌고 산을 반 바퀴 돌았다……

 

이 일을 통해, 목춘 진인은 다시는 어떤 제자에게도 물웅덩이를 넘겨줄 수 없게 되었다——그것도 결국은 하나의 생명이다.

사람을 찾아 광주리를 엮고, 날마다 천요를 업고, 온갖 이상한 경문으로 그녀의 눈과 귀를 해쳤다.


한담(韩潭)

潭 깊을 

명사 담연(潭淵). 깊은 못

 

오사매 천요 한담(韩潭) Hán tán 

아명 물웅덩이(水坑) Shuǐ kē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