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 무료분

六爻 17장

ㄷ님 2020. 9. 5. 19:16

알에서 나온 것은 새부리가 아닌 손이었다.


 

한연은 이미 하룻밤 동안 낟알이 들어오지 않아, 뱃속이 텅 비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두 자 가까이 되는 알을 보자 본능적으로 침을 꿀꺽 삼키며 굶주린 표정으로 물었다.

"이..이게 뭐야?"

 

"몰라."

엄쟁명은 반보 후퇴하고, 경고하듯 한연을 힐끗 보았다.

"움직이지 마! 군요골의 물건을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 돼, 너의 침을 깨끗이 닦아라, 우리 빨리 돌아가자, 사부님이 기다리시겠다."

 

확실히 날이 어두워질 것 같으니, 요골에 위기가 도처에 도사리고, 돌아갈 때에도 북명군에 붙어 있는 목패도 없었는데, 오는 길보다 더 험악했다.

몇 사람이 지체하지 않고 빈틈없이 내로를 따라 돌아갔고, 가장 시끄러운 한연조차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혼강호(混江湖)의 가장 의리를 지키는 사형들의 정을 그는 마음속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 알은 그들이 가려는 것을 보고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땅에 있는 마른 자갈과 단단한 물건들을 피하여, 겹겹의 곤경을 극복하고,몸을 굴려 한 줄기 달걀 회오리바람으로 뒤쫓아 왔다.

 

이균은 뒤를 돌아보더니 의아해하며 말했다.

"이건 무슨 요괴의 알이야,우리를 따라와서 뭘 하자는 거야?"

 

정잠은 곰요괴의 큰 이빨을 들고 차가운 목소리로 말했다.

"아마 삶은 달걀이 되고 싶나봐요."

 

달걀 회오리바람은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지, 아니면 그의 말 속의 악의를 느낄 수 있는지, 즉석에서 부들부들 떨며 제자리걸음하다가, 마침내 어정쩡하게 한 바퀴를 돌고, 조심스럽게 정잠 등을 피하여, 엄쟁명 발아래로 굴러가 애처롭게 움직이지 않았다.

 

엄쟁명은 발길 한 번 돌면 철석같이 돌아서 가지만, 그는 몇 걸음 걷다가 참지 못하고 뒤를 돌아보았는데, 어찌된 일인지, 그는 그 알의 반들반들한 알껍질에서 진한 실망을 볼 수 있었고,가엾기 그지없었다.

 

그러자 엄 도련님은 다시 귀신에 홀린 듯 걸음을 멈추며 잠시 머뭇거렸고, 한연을 가리키며 말했다.

"네가 가서…저것 좀 주워와."

 

한연은 눈을 부라리며 되물었다.

"네?아까 건드리지 말라고 했잖아요?"

 

이균도 기이하게 말했다.

"대사형, 왜요?"

 

이 문제는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엄쟁명이 눈살을 찌푸리면 그 알이 불쌍하다고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지금 그는 기지를 발휘하여 아주 그럴듯한 핑계를 대며 말했다.

"그 자붕 진인은 우리에게 임선대 위에 있는 것을 가져다 주라고 하지 않았냐? 요수가 임선대에 오지도 못한다고 하는데, 나는 그녀가 사실 그 단상 위에 무엇이 있는지 모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으로 그녀를 한 번 속여 보자."

 

몇 사람이 오다가 지칠 대로 지쳐 자붕의 진인을 속이는 그 일은 잊었다가, 그제야 생각이 나서, 너도나도 그 말에 동의하였다.

하지만 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대사형이 이번엔 좀 이상할 정도로 치밀하다고 여겼다.

 

어쩐지 귀로에 북명군은 호위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오는 길보다 더 조용하여, 몇 사람은 한동안 긴장하다가, 도중에 모양을 갖추지 못한 몇 명의 작은 요괴를 만나 총총히 왔다갔다하다, 괜히 한바탕 놀라, 순조롭게 자붕진인의 동부로 돌아왔다.

 

큰새는 여전히 동부의 제자리에 엎드려 있지만, 머리 위로 둥둥 떠다니는 여인은 종적을 감췄으며, 잠들었는지 죽었는지 한순간도 파악하지 못했다.

 

엄쟁명은 고개를 돌려 사제들에게 조용한 손짓을 하며 조심스럽게 다가가 살펴보았다——사심상 그는 자붕 진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를 바랐고, 그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를 바랐지만, 이런 요행수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을 그도 알고 있었다.

 

갑자기 뒤에서 "우지직" 하는 소리가 들려서 몇 사람은 전부 두려움에 질려(风声鹤唳), 사방을 둘러본 후, 한연에 시선을 빼앗겼다……품 안에 있는 백절불굴의 알에 단지 껍데기에 한 줄기의 금이 더 생기는 것이 보였는데, 꼭대기에서 사방으로 퍼지고 있었다.

풍서학려(风声鹤唳)[성어] 바람 소리와 학의 울음소리도 모두 적병으로 의심하다; 겁을 집어 먹은 사람은 하찮은 일에도 크게 놀란다.

 

마침내 금이 간 중심부에서 달걀 껍데기가 떨어져 한연은 눈이 휘둥그레졌고, 그가 알에서 나온 것은 새부리가 아닌 손이었다.

갓난아기의 손.

 

한연은 황급히 알을 땅에 내려놓았고, 몇 사람은 죽은 줄 모르는 대요괴 앞에서 알에서 한 아기가 기어 나오는 것을 어안이 벙벙하게 보았다.

그 물건은 살이 텁수룩한데, 언뜻 보면 보통 범인의 아기와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보였고, 태어나면서부터 평범한 주세(周岁)의 모습 말고도 등이 눈에 띄지 않는 모반(胎记)이 두 뭉치가 있었다.

모반(母斑).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표시] 

주세(周岁): 1살,첫돌 

 

한연은 진흙 묻은 발톱을 내밀었고, 그 알에서 태어난 아기의 몸에 두 번 쿡쿡 찔러대며 보지 말아야 할 곳을 쳐다보며 때 아닌 감정을 했다.

"좋아, 여자인 것 같아."

 

아기가 그의 손가락에 푹 엎드려서, 그녀는 사지가 미끄러져,스스로도 알에 있을 때보다 행동이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비통해지자 '으악' 하며 울부짖었다.

 

이 울부짖는 것은 괜찮다. 자붕 진인의 온 동부가 따라서 떨리기 시작했다

 

가장 가까이 있는 한연은 바닥에 털썩 주저앉으며 깜짝 놀랐다.

"이건 도대체 무슨 물건이야?"

 

허약한 목소리로 그에게 대답했다.

"그게 바로 천요(天妖)다."

 

자붕진인은 언제인지 사람 모습을 드러내고 큰새 머리 위에 둥둥 떠다니면서 안개처럼 뿌옇게 보이는데, 온통 반생반사의 의기소침한 모습이다.

그녀는 이미 다른 사람을 상대할 여력이 없는 듯 만감이 교차하여 땅 위의 어린 여자아이를 바라본 후 한숨을 쉬며 조용히 말했다.

"그것은 요후(妖后)와 범인의 아이로 태어날 때 처형당해야 하는데, 요후가 몸에 피를 흘리며 수많은 찢어지는 아픔과 우레와 같은 고통을 무릅쓰고,억지로 임선대에 뛰어들어 그 속에 안치한 후, 그 자리에 죽었으나, 그것은 오히려 반인(半人)이 되어, 임선대의 관할을 받지 않았다.

이 달걀은 백 년 동안 아무런 기척도 없이, 뭇사람들이 모두 죽은 것으로 여겼기 때문에, 마지막에 요족 대겁(大劫)이 그녀에게 떨어질 줄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后(후) 명사 황후(皇后). 군주(君主)의 아내.皇后 황후

대겁(大劫)1.큰 재난2.대겁3.매우 오랜 세월

 

한연은 현기증 나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정확히 중심을 잡으며 놀라워했다.

"뭐라고요? 요왕 머리에 녹(绿)을 썼다고?" 

 

엄쟁명은 무기력하게 말했다.

"입 좀 다물어……”

 

정잠은 이미 반응했다——원래 그들은 잘못 건드렸고,임선대 위에 있던 "물건'을 진짜로 데리고 나왔다.

 

어쩐지 요왕이 "천혜의 강세"에 그 힘을 빼앗기고도 미리 손을 대어 제거할 수 없는 것이 요수가 임선대에 오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누가 그녀를 임선대에서 떼어낸 것인가?

북명군?

 

자붕: "그녀를 안아봐, 내가 좀 보자."

엄쟁명은 즉시 경계했다.

"무엇을 할 생각이죠?"

 

말을 마치자, 그는 자신의 말투가 너무 무뚝뚝한 것을 알아차린 듯 바쁜 와중에 더 딱딱하게 말을 더듬었다.

"선배님, 이 병아리는 이제 막 태어났습니다."

 

그것은 무슨 품종인지 알 수 없는 잡모로 목청을 돋우자,엄쟁명은 급히 세 장이나 멀리 피했는데, 못 미움을 샀지만, 싫어도 자붕에게 그녀를 맡기고 싶지 않았다——자붕 진인의 말에 의하면, 이 작은 잡모는 바로 요왕폐하 머리 위의 살아 있는 오쟁이(绿帽子)인데, 자붕진인은 요왕 휘하의 대장이다. 그녀가 이 잡모에 대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누가 알겠는가?

오쟁이(绿帽子):자기의 아내가 다른 남자와 간통하다.

 

이 잡모가 어떤 출신이든 간에,그녀는 몸을 사리고 나온 것이 바로 이렇게 잠깐 동안의 광경에 불과하며,좋은 일을 한 적도, 나쁜 일을 한 적도 없다.

좋은 평판이 별로 없는 마당에 다른 사람이 어떻게 그녀의 생사를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겠는가?

 

자붕 진인은 자기가 반항당할 줄은 예상하지 못하고, 비실비실한 그림자가 좀 선명하게 보이며, 화가 나서 엄쟁명으로 방향을 틀었다.

"네가 감히——"

'감히'자의 말소리가 몰락하고 안색이 사나운 자붕 진인은 이미 땅 위의 어린 여자아이를 겁에 질려 목이 메었다. 곧이어 울상이 되어 쭈글쭈글해진 얼굴을 하고, 마치 경련을 일으키며 깊이 숨을 들이쉬는 듯, 목청을 돋우었다.

"으앙——"

 

목소리 위력이 대단하고, 아까보다 더 격렬한 진동이 다시 엄습해 오고, 크고 작은 돌덩이가 머리 위로 뚝뚝 떨어져 자붕진인의 동부가 울음을 터뜨릴 것 같다!

 

엄쟁명:"빨리 가!"

한연은 듣고서, 쩔쩔매며 눈앞을 바라보며 울부짖는 여아를 보았다.

"그럼 이거 어떻게 해요?

이균는 석 자 높이로 뛰어내린 돌을 피하다가 하마터면 발을 찧을 뻔하여, 방방뜨며 땅바닥을 뛰어다녔다.

"들고, 들고 가! 이도 안 났으니, 너를 물지 않을 거야!"

 

한연은 용기를 내어 기이한 자세로 두 손으로 여아를 번쩍 들었을 때 차라리 엎드려 있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어린 여자아이의 처량하게 울어대는 소리가 본래보다 한층 더 심해졌다.

 

비사주석 속에 난리가 났는데, 한연이 몸에 걸친 겉옷자락에 걸려서 개가 진흙을 물어뜯었다——외포는 이균의 것인데,이균은 그 사람보다 나이가 많으니 당연히 몸집이 훨씬 높을 것이며,옷자락이 줄곧 땅에 끌린다.

 

다행히 정잠은 눈치가 빠른 편이라, 땅을 덮친 한연이 여아를 압사시키기 직전 한쪽 다리를 잡아당겨 무를 뽑듯이 거꾸로 들어 올렸다.

 

작은 천요는 과연 천성적으로 불길한 사람인데, 이 재수 없는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이분한테 들볶여 죽을 지경이다.

 

자붕 진인의 분노의 목소리가 그 속에 끼여 있다

"어디 가!"

 

말을 하는 사이에, 원래는 땅에 쓰러져, 마치 숨이 멎을 것 같던 큰새가 반사된 듯, 그 머리 위의 여인의 허영이 갑자기 사라지고, 큰새는 일어나서 거대한 발톱을 들어올리고는 허공으로 내려놓았다.

 

정잠은 본능적으로 손끝 이빨로 메려고 했지만, 앞니가 너무 크고 무거워서, 한 손으로 간신히 어린 여자아이를 들고 있었고, 다른 한 손으로는 도저히 손을 타지 못하는 그의 무기를 휘두를 수가 없었다.

 

그때서야 정잠은 곰의 시체 옆에 목검을 두고 온 것을 후회했고, 그는 심지어 그 여아의 자세를 바꿀 겨를도 없이,가능한 한 그녀를 들고 뒤로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그 큰새의 발톱은 그에게는 그야말로 하늘을 가리고 피할 수 없는 것이었고, 이균 조차도 더 이상 금합신수 반 병을 얻을 수 없었다.

그는 날카로운 발톱이 제 머리 위로 내려왔고, 정잠은 두피를 졸이며 내 목숨이 멈췄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예상했던 극심한 통증이 오지 않자, 정잠이 고개를 들자 자붕진인의 커다란 발톱이 놀랍게도 목검에 받힌 것을 발견하였다.

그 목검은 넓이가 두치(两寸)밖에 되지 않는, 바로 그들이 평소 연습하던 것인데, 검을 쥔 손은 더욱 앙상하게 여위었고, 손목에 돌출된 근육과 뼈가 가득했다.

 

정잠: '사부님!'

그는 떠다니는 목춘 진인의 몸이 이렇게 위대하다고 느껴본 적이 없다.

 

목춘 진인은 그를 보고 웃는 듯, 낭패스럽지만 여전히 팔팔 뛰는 제자들을 힐끗 쳐다보며, 늘 하던 목소리로 흥얼거리며 말했다.

"너희들에휴.먼저 가거라, 돌아가서 기다려라."

 

말을 마치자, 그는 손목을 돌리자마자 자붕 진인이 하늘 높이 찍어 올린 손바닥을 옆으로 내려보냈고, "쿵쾅" 하는 소리와 함께 비바람에 흔들리는 동부가 세 번 흔들렸다.

 

정잠은 잠시 망설이다가 떠나려 하지 않았는데, 이균이 그를 밀치락달치락하며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사부님이 그 늙은 암탉을 이길 수 없겠어?빨리 가자, 여기서 방해하지 말고"

 

이번에는 대사형도 반박하지 않고 네 사람이 반을 더하여 자붕 진인의 동굴에서 물고기가 쏟아져 나와 긴 돌계단을 타고 산굴 너머로 돌아왔고, 연못에서 기어나올 때, 날은 이미 완전히 어두워졌고, 달은 중천에 올랐다.

 

정잠은 물속에서 여아의 입과 코를 막고 울어서 경련이 일어날 것 같은 어린 천요를 옆에 두고 한숨 돌리고 두 사람의 서로 괴롭히는 일을 끝냈다.

 

네 사람이 약속이나 한 듯이 돌아가자는 말을 하지 않았는데, 이때, 결벽한 사람은 결벽함을 돌보지 못하고, 배고픈 사람은 배고픈 것을 돌보지 못하여, 그들은 함께 산굴가에 너저분하게 앉아 목춘 진인을 기다리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