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 무료분

六爻 14장

ㄷ님 2020. 8. 29. 05:35

옛날에는 호가호위, 지금은 왕팔단(王八蛋) 가짜 암탉의 위세가 있다.


정잠이 입문을 막 하고 엄쟁명도 배우지 않아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이 '북명군(北明君)'이 누구인지 아무도 모른다.

 

이때 뒤로 길게 늘어뜨린 채 벙어리인 척하던 이균이 마침내 입을 열었다.

이균이 모기처럼 작은 목소리로 말했다.

"북명군은 혼자가 아니라…전설에 의하면 북명은 한이 없고 어두워서 만마의 종도 늘 '북명'에 비유되곤 하는데, 이는 바로 마수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다 경쟁하고 싶어하는 칭호가 되었다고 해——자붕 선배님, 이 부적은 저희 사부님이 새긴 것인데, 위의 나무 부스러기는 아직 닦지 않았으니, 결코 무슨 북명군은 아니예요."

 

정잠은 조용히 물었다.

"만마의 종은 뭐예요?"

엄쟁명은 수박 겉 핥기 식으로 말했다.

"마수에서 제일 센 거 그...대마두?"

 

정잠은 도저히 자신의 사부님이 '마수'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지만, 그는 마음속으로 생각해보니, 이 일을 닭한마리의 관점에서 보면…전혀 무리가 아닌 것 같다.

 

그 자붕 진인이 "헛소리!"하고 화를 내는 걸 들었다.

 

다음 순간, 그녀가 정잠으로 방향을 틀자, 공중의 여체 허영이 그를 가리키며 무례하게 말했다.

"얘야, 이리 오너라."

 

정잠이 미처 말을 하지 못했는데, 엄쟁명이이미 그를 가로막았다.

엄쟁명은 은근히 그에게 고개를 저으며, 자기가 앞으로 나아가 자붕에게 말했다.

"선배님, 저의 소사제는 막 입문하여, 아직 문규를 외우지 않았는데, 그가 경솔하게 어르신께 부딪칠까 염려되니, 무슨 분부가 있으면, 제가 가겠습니다."

 

그는 키가 큰 데다가 어깨에는 소년 특유의 엷음을 지녔고, 정잠은 그의 뒷모습을 보면서 입을 약간 오므려, 처음으로 대사형이 그의 상상 속의 밥주머니(酒囊饭袋)가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酒囊饭袋:밥주머니. 식충이. 밥통. 먹고 마시는 것 말고는 아무 재주도 없는 사람.

 

자붕은 오히려 폭음하며 말했다

"내가 부르는 것은 걔다! 넌 뭐야?"

 

엄쟁명은 미간을 찌푸리자, 정잠은 낮은 소리로 말했다.

"사형, 괜찮아요."

 

그는 하늘을 찌르는 요기를 무릅쓰고, 몇 걸음 앞으로 나아가더니, 자붕 진인이 명령하는 것만 들었다.

"너는 그 부적을 주워라."

 

정잠은 말대로 몸을 구부려 땅에 떨어진 부적을 주웠고, 그 목패에 닿는 순간 그 안에 가득한 포악한 힘을 똑똑히 느꼈고, 목패에는 한 마리 흉수가 갇힌 것처럼 보였지만, 범수들은 곧 정잠을 알아보는 듯 그의 손에서 천천히 숨을 거두며 조용해졌고, 비로소 거세게 타오르는 불빛은 서서히 사라지고 목패는 그의 손에 쥐어져 있었다.

 

정잠이 목패를 쥐고 있을 때, 그는 순간적으로 자신에게 의지하는 대요괴를 보면서, 마음속에서 기적의 두려움이 많이 사라지자, 그는 갑자기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언제 내가 이 모든 것을 무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될 것이며, 언제 나는 하늘이 되어 갈 곳 없이 살게 될 것이며, 늙은 요괴 앞에서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을까?"

 

자붕은 부적을 쳐다보며 안색이 계속 변하더니, 마침내 그녀의 말투가 조금씩 부드러워지며 말했다.

"너희는 사람을 찾으려 왔지? 안 되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하자, 군요골에는 선대가 있고, 위에는 금제가 있어, 우리 요족이 안에 들어갈 수 없지만,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무방하다. 너희가 올라가서 임선대 안의 물건을 나에게 가져오면, 나는 그 잘못 들어온 녀석을 돌려주겠다."

 

자붕이라는 팔백 살 된 대요괴에게 10년 넘게 산 새는 이제 겨우 수행하기 시작했을 것이고, 벌레 먹는 습관은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는 허점 때문에 눈에 보이는 세 소년을 벌레를 먹는 새끼로 착각한 것이 분명했다.

 

애석하게도 대충 넘어가지 않았는데, 이 세 사람은 새가 아니라 사람이라, 그들은 마음이 날카롭게 생각하였다.

"흥, 헛소리."

 

몇 바퀴를 오가며 서로 눈짓을 하더니, 마지막에 엄쟁명이 박자를 맞추었다——아무튼 일단 요괴골에 들어간 문부터 속이고 보자.

돌아올 때 어떻게 할 것인가…엄 도련님은 그렇게 많은 생각을 안 했는데, 저 늙은 암탉의 형편을 보니, 잠시 후 그녀가 혼자 죽게 될지도 모른다.

 

그들 셋은 재빠르게 자붕 진인의 동부를 떠났고, 엄쟁명은 눈치가 빠르고 동작이 빨라, 떠날 때 자붕 진인의 동편에서 그녀의 빠진 털 한 가닥을 주웠다.

 

산문은 물길이기도 하지만, 이번 구덩이는 매우 얕아서, 두 번 쿵쾅거리면 머리에 도달하고, 언덕에 올라가면 바로 그들의 이웃에 도착한다——군요골(群妖谷)

 

물에 나와 엄쟁명은 젖은 깃털을 이균의 가슴에 꽂으며 말했다.

"옛날에는 호가호위, 지금은 왕팔단(王八蛋) 가짜 늙은 암탉이 위세를 부리니, 네가 이 담력을 가져라, 네가 겁먹은 꼴을 봐라——빨리 사람을 찾을 방법을 생각해라,우리는 어두워지기 전에 돌아가야 해!"

왕팔단(王八蛋):쌍놈의 자식. 개자식.

 

이균이는 말을 듣고 가슴이 조마조마하자 걱정스럽게 엄쟁명에게 물었다.

"대사형, 이 요괴골은 날이 저물면 무슨 꺼림칙한 것이 있나요?

 

엄쟁명은 노기등등하게 말했다.

"무슨 꺼림칙한 게 어디 있어. 나는 돌아가서 목욕이 하고 싶어, 내 발은 진흙과 신발에 의해 한데 묶였다고!"

 

정잠: "……."

 

그는 대사형이 정말 농담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엄쟁명의 험상궂은 표정은 마치 진짜로 자신의 발을 베려는 것 같았다——평생 발만 뻗지 않았다면 이 피맺힌 몸을 사리지 않았을 것이다.

 

이균은 각종 이단에 정통하고, 대사형의 강압 아래 손톱을 물어뜯으며 잠시 생각에 잠겨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시시한 생각을 해냈다.

 

그가 품에서 작은 병을 더듬어 내는 것을 보았을 때, 정잠은 병이 눈에 익자 입을 잘못 놀려 말했다.

"이건 그 개구리가 발 씻는 물 아닌가요?"

 

이균이는 자신의 걸작과 부서진 가슴을 두 손으로 움켜쥐고 아늑하게 정잠을 바라보았다.

"사제, 이건 금합신수야."

 

세 방울 금합신수가 작은 돌멩이 하나를 팔짝팔짝 뛰는 개구리로 점화시켰는데, 대사형도 이를 무서워하는지 아니면 순전히 역겨워하는지, 패검이 자붕 진인에 의해 무너졌을 때보다 안색이 더 흉측하여, 불구대천의 눈빛으로 그 개구리를 바라보고 있었다.

 

정잠은 그의 두 사형이 어떻게 서로 미워하는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균:"한연을 찾아라."

개구리는 "개굴"하는 소리를 내며, 훌쩍 뛰어 한 방향으로 갔다.

 

이균은 그들에게 개구리를 따라가라고 손짓하며 설명했다.

"금합신수는 사실 금합 오줌과 오독수를 섞어 만든 것이라서, 몇 방울이면 잎, 종이, 돌 같은 작은 물건을 개구리로 만들 수 있는데, 며칠 전에는 소사제가 나뭇잎 하나를 안고 개구리를 만들어 가지고 한참 동안 놀았으니, 옷과 몸에 같은 원천의 냄새가 배어서 찾을 수 있을 거야"

 

엄쟁명은 곧 무너질 것 같다.

"너의 말은 걔는 며칠 전부터 옷을 갈아입은 적이 없거나,아니면 며칠 전부터 목욕을 한 적이 없다는 뜻이야? 걔는 사람이야?"

정잠이 금합신수의 레시피까지 들으니 얼굴이 새파래졌다.

"이사형, 그렇게까지 자세히 설명할 필요 없어요."

 

개구리의 오줌의 작용이 제한되어, 그 개구리는 겨우 두세 길 뛰었을 뿐인데, 등불을 불어 왁스를 뽑더니, 제자리에서 돌로 변해, 이균은 다시 몇 방울을 떨어뜨리고 탄식하며 말했다.

"이건 놀기만 하는 거지, 부적이 아니라 조금밖에 못 견디고,나도 이 한 병밖에 안 남았는데, 아마 소사제를 찾기 전에 절약해서 써야 할 것 같아"

 

이 균이 이 말을 했을 때, 애석함에 가까운 표정으로 깡충깡충 뛰는 개구리를 보면서 정잠은 갑자기 몸서리를 쳤고, 이사형이라는 사람이 지중지물(池中之物)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중지물(池中之物)1.못에서 기르는 물고기2.곤경에 처해 재능을 발휘할 수 없는 사람3.포부가 없이 남의 밑에서 만족하는 사람

 

개구리는 깡충깡충 뛰면서 세번 쉬는 속도로, 사형제 세 사람이 무성한 숲 속을 누비며 얼마나 멀리 갔는지 갑자기 건강하던 개구리가 사지에 경련을 일으키며 쓰러져 죽은 듯이 하늘을 향해 모습을 드러냈다.

 

엄쟁명은 땅바닥에서 세 자 남짓한 가지를 주워 오면서 소매를 들어 코를 막고, 한쪽으로는 땅을 찌르는 개구리를 나무 가장귀로 멀리 찔러서 신기하게 말했다.

"이것이 드디어 자신의 신상에 부끄럽고 분해서 죽었나?"

 

작은 소리만 들릴 뿐, 죽은 개구리는 겁먹은 얼굴로 돌멩이가 되어, 아무리 이균이 몸 위에 '신수'를 떨어뜨려도 살아나려 하지 않았다.

 

이균이 귀와 뺨을 긁적거렸다.

"그..."

엄쟁명이 갑자기 안색이 일변하였다.

"쉿!"

 

그는 갑자기 일어서서 나무막대를 땅에 던지고 허리에 칼을 차고 몸쪽 밀림을 가리켰다.

밀림에서 불길한 바스락 소리가 들려오더니, 곧바로 노호 소리만 들려왔을 뿐, 거대한 인수신 곰 한 마리가 세 사람 앞에 나타났다.

 

그 짐승은 키가 두 사람이나 되고 머리가 두말할 정도로 크며, 입을 벌리면 철치강치로 흘러가는 비린내가 몇 리 밖까지 풍겨와 고개를 들자 손을 흔들며 커다란 나무 한 그루가 날아올랐다.

 

엄쟁명이 이균을 밀며 소리쳤다.

"뭘 멍청히 있어 빨리 뛰어!"

 

이균의 사지가 차갑고 움직일 수 없는 가운데 정잠의 목패는 이 순간 뜨거워졌고 세 사람은 한 남자의 목소리를 동시에 들었다.

 

그 사람은 냉정하게 말했다.

"움직이지 마."

엄쟁명은 홱 몸을 돌렸다.

"누구야?"

 

그 사람은 다시 입을 열었다.

"겁내지 마라, 모두 이리 오너라."

 

이번에는 세 사람이 모두 똑똑히 들었고, 소리는 정잠의 곁에서 들려왔으나, 말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고, 정잠은 무언가를 알아차린 듯 눈초리가 천천히 손안의 목패에 꽂혔다.

 

이균는 눈이 휘둥그레졌다

"말 하는 부적도 있어?"

 

그 부적이 그에게 웃음을 자아내는 듯하더니 이내 느릿느릿 소리를 낮추며 말했다.

"작은 요괴 두세 마리일 뿐, 너희들을 다치게 할 수는 없다.괜찮을 거야."

 

그러나 그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그 대요괴는 이미 그들을 향해 달려왔는데, 이 "작은 요괴"가 지나갈 곳은 그야말로 땅바닥이 흔들릴 정도이니,오죽하면 이균의 주인같이 생긴 개구리가 죽은 척 했을까!

 

세 명의 두 다리가 달린 소년은 이 큰 짐승보다 더 뛰어날 수 없었는데, 이때는 도망치려 해도 이미 늦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엎치락뒤치락하는 비 오는 소리와 처절한 포효 소리만 들릴 뿐이었다.

 

다음 순간, 그 큰 곰의 허리가 선명한 뱀의 꼬리에 감겨 갑자기 산더미 같은 큰 곰이 하늘로 던져졌고, 또 다시 산 채로 땅에 깊은 구덩이를 쳐버렸고,주변의 고목과 화초들이 모두 모내기를 당하고,하나둘씩 쓰러져 난장판이 되었다.

 

대사형조차 진흙이 묻은 그의 흰옷을 돌볼 겨를이 없었다.

 

이게 작은 요괴 두세 마리야?말하는 부적이 얼마나 보기 드문지, 현장에 있던 세 소년 모두 그가 서서 말할 때 허리가 아프지 않다고 느꼈다.

당연히 목패는 죽지 않는다!

 

곧이어 뱀의 요괴의 전모가 드러나, 그의 상반신 얼굴은 사람 띠에, 두 쌍의 세로 눈동자를 달고, 하반신에 비늘이 가득하고, 뱀이 말(信)을 토해내자, 행동 사이에 비린 바람이 더 거세게 불어와서, 어지러운 숲 속에 휘감겨져 거의 잔상처럼 되어버렸고, 정잠은 비늘이 땅바닥을 마찰할 때 이가 시리게 하는 소리만 들렸을 뿐, 뱀 머리가 어디에 있는지 전혀 알아볼 수 없었다.

 

고개를 숙여 큰곰의 목을 한입에 물어뜯으며 뜨거운 피를 내뿜으며 석 자 높이로 솟구쳐 나와 피 분수가 되었다.

 

큰곰은 이미 팔분인 사람의 얼굴에 극도의 놀라움을 머금고 잠시 후 땅에 쓰러져 있었고, 그 거석의 몸은 필사적으로 땅에 구르며 경련을 일으키며 필사적으로 버둥거렸고, 뱀은 큰 곰의 몸을 단단히 감싸고 땅바닥을 따라 굴러다녔다.

 

이루 형언할 수 없는 비명과 몸부림 속에서 큰곰은 죽었다.

 

정잠은 희뿌연 눈동자를 맞아 가슴 전체가 얼음으로 채워진 것 같았다.

 

큰 뱀이 곰의 시체를 풀고 몇 걸음 뒤로 물러나자 정잠이 사냥감이 죽었는지 확인하려다가, 뱀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곰의 몸에 머리를 묻고, 머리가 예리한 것처럼 그 시신의 새끼 복부를 뒤에서부터 앞으로 찔러 넣은 뒤 피 묻은 요단 한 개를 물고 나와 상체를 반쯤 높게 세웠다.

 

이균은 그 자리에서 토해 버렸는데,자신이 뜻밖에도 이 물건들과 일 년 남짓 이웃이 되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고, 초하루나 보름날에 와서 결말을 보려고 몇 번이나 들렀다.

 

엄쟁명은 가슴의 피가 사지로 모조리 쏟아지는 것을 느꼈는데, 그는 어느 순간 자신의 다리가 어디에 있는지 거의 느끼지 못했고, 패검으로 버티는 것이 아니었다면 지금쯤 그는 주저앉았을 것이다.

 

오직 정잠만이 피로 얼룩진 곳과 마주하고 있다.

정잠은 가슴이 두근거렸고 곰의 시체와 씹는 뱀의 괴물을 두 눈으로 죽어라 바라보며 다시 한 번 이루 말할 수 없는 느낌을 갖게 됐다.

 

도법무변(道法无边)이라면 이렇게도 할 수 있는데...생살여탈(生杀予夺) 인가?

생살여탈(生杀予夺)[성어] 생살여탈. (마음대로) 살리고 죽이며, 주고 빼앗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