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백의 악마(priest)

2장 아름다운 신세계(1)

ㄷ님 2024. 4. 21. 18:48

"할아버지 목발 정말 기가막히네!"

 

 

" 크로우… 크로우…"

어떤 아이가 전기 드릴처럼 울부짖으며 그의 머리를 한 바퀴 돌았는데, 흙에 들어가고 싶을 정도로 시끄러워서 귀를 겨드랑이에 넣으려고 애썼다.


"전기드릴" 이 가만두지 않고 쫓아오자 침방울이 사방으로 튀었고, 이어"천둥"과"비이슬"까지 연이어 들이닥쳤다. 
"유모, 빨리 오세요! 크로우가 움직였어요! 그가 움직였어요!"


이 목소리는 아마도 위성을 진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떠돌던 의식이 발을 헛디뎌 머리 속으로 빠져들었고, 그 여파는 눈물을 흘리며 그의 눈꺼풀을 덮쳤고, 낯선 세상은 그렇게 부딪혔다.


허, 아주 잘보이네!

그는 처음에는 감탄했지만 뒤이어 약간 어리둥절해졌다. 내 시력이 이렇게 좋은가?
난시도 야맹도 아닌 눈으로 그는 재빨리 주위를 똑똑히 보았다.

 

이것은 불을 켜지 않은 작은 집으로, 십여 평 남짓에 낮은 문과 네모난 작은 창문이 있었다.문틀이 좁고 작으며 키가 큰 사람은 집에 들어올 때 제대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했다. 초라한 작은 창문으로 들어오는 희미한 빛은 텅 빈 방 주위를 비추고 있었다.

 

방에는 그 자신과 작은 요괴 하나밖에 없었다…잠깐!

부어오르고 일그러진 살찐 얼굴이 다가오더니 눈물과 함께 흘러내린 콧물이 채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휘청거리며 그의 코끝에 매달려 있었다.신이시여, 이게 무슨 품종이야?!

 

깜짝 놀란 남자는 수준 이상의 힘을 폭발시키며 콧물에서 한 자 뒤로 훌쩍 비켜났다. 이 동작으로 하늘과 땅이 빙빙 돌자

그는 눈앞이 캄캄해지며 손으로 머리를 감싸 담요를 꼰 머리카락을 끌어안았다. 머리카락을 아래로 쓸어 내리니 거의 허리까지 오는 길이였다.


내가 누구지?

뇌진탕에 걸린 남자는 눈을 크게 뜨고 눈앞의 별들이 흩어지기를 기다리면서 망연자실했다. 나는 어디 있지?내가 뭐 하는 거야?이 헤어스타일은 또 뭐고?"

 

이때 문이 열렸다.
한 여자가 "전기 드릴" 의 부름에 호응하여 손에 대야를 들고 들어왔다.

 

발걸음은 문간에서 미묘하게 멈추더니, 그녀는 아무 일이 없다는 듯이 걸어 들어와 발을 뻗어 전기 드릴을 헤집었다.

"입 다물고 꺼져."


그녀의 용모는 정말 나쁘지 않다. 코는 코이고 눈은 눈이다.아름다운 이성을 마주하고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들고 싶어한다. 남자는 얼른 이목구비를 정리해 체면치레하게 그녀를 향해 웃어보일 생각이었는데, 뜻밖에 이가 드러나오기도 전에 머리가 먼저 상대방에게 덥석 잡혔다.

이 미인은 손은 크지 않지만 손바닥에는 노동자들의 굵은 고치가 가득 박혀 있고, 손의 힘은 놀라울 정도로 세어 하마터면 그의 머리를 비틀어 버릴 뻔하였다.

 

"골빈 새끼야."

미인은 그의 머리카락을 잡아채고 남자의 텅 빈 머리를 향해 한 번 검사한 후 "기다려"라는 말을 남기고는 다시 걸음을 재촉해 나갔다.

 

남자는 멍하니 흐트러진 머리를 이고 있었고, 사람은 깨어났지만 혼은 아직도 멍했다.


방금 여자는 늙은 것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절대 청춘 소녀도 아니다.

 

그는 힐끗 보고 그녀의 초췌한 모습과 거친 손, 뒤틀어진 관절, 누더기가 된 옷을 보았다.그녀의 용모와 냄새, 심지어 걸음걸이까지 모두 그녀가 매우 궁핍하게 지냈으며 오랫동안 힘든 육체노동에 종사했음을 말해 주고 있다.그러나 빽빽한 긴 머리와 곱게 고른 이는 영양이 충분하다는 증거처럼 보였다.

 

이 외에도 윤곽이  부드럽고 뾰족한 얼굴을 가지고있는데 턱뼈가 좁고 물근이 발달하지 않아 평소 먹던 음식을 쉽게 씹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모순되는 정보들, 그리고 ——

 

"그녀는 내 누구야?"


분명히 그들은 아주 가까운 사이였다. 왜냐하면 그의 동작은 일찍 사회적거리를 돌파했지만 친밀하지 않았고 남녀간의 애매함도 없었기때문이다.그녀는 입구에서 그의 시선을 마주한 순간 회피했다. 약간 미묘했다. 마치 그를 미워하는 것 같았고, 또 마치 은근히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것 같았다.장남에게 이미 약을 달여준 반금련처럼.

 

"설마?"그는 더욱 혼란했다. 왜냐하면 자각적으로 그래도 눈치가 있는 편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차를 가져오면 그는 꺼지고, 녹모(绿帽)를 거두면 모이고 흩어지기 쉽다."이 정도의 예의는 그가 여전히 알고 있는데, 어떻게 이런 지경까지 미움을 받을 수 있겠는가?

 

그렇다면 유산을 두고 서로 마음이 맞지 않는 남매인가?
......
갑자기 그는 다른 가능성이 생각났다.


설마 부녀는 아니겠지?!

있다 …말이 되네!

 

그는 눈만 뜨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가쁘고 근육이 약해지는데, 노년이 아니겠는가?
불효자가 자신이 안쓰러워 하는 것을 보면 아마 오래도록 죽지 않을 것을 마음속으로 비난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는 지금 머리가 풍선처럼 텅 비었는데, 십중팔구 치매 때문이었다!

 

"내가 벌써 이렇게 늙었나?인생의 끝자락인가?"그는 어리둥절하더니, 뒤이어 마음속으로 거대한 놀라움이 솟아올랐다.

"진짜야?"
늙고 치매에 걸려 수명을 다하니, 그야말로 낭만적이다.

 

한기와 더위가 한평생 지나갔다.먼저 기억력이 없는 아이로 돌아가고, 다시 걱정하지 않는 아기로 돌아가고,다른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가죽주머니만 갖고있지만 영혼을 떼여낼수 있다 …유일한 결점이 바로 자녀들에게 약간 부담을 주는것이여서 그는이 틈을 타서 깨닫고 스스로 물러가기로 마음먹었다.

 

행복이 너무 빨리 오자 그는 곧 발버둥치며 사방으로 떠나려 했다. 손을 내밀자 웃음이 사라졌다.


"쯧," 그는 자신의 손을 잠시 쳐다보며 마음속으로 말했다.

"나한테는 이런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줄 알았어."
그 손은 마치 세 겹의 모자이크를 한 것처럼 더러웠지만, 노인의 손이 아니라 부드러운 피부를 볼 수 있었다.


갓 지탱한 등뼈가 맥없이 무너져 내리자 "전기드릴" 이 다가왔다 "크로우 "

그는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크로우 " 가 나를 부르는 거야?
방금 시각이 좀 무서웠는데, 이때 그는 일어나서야"전기 드릴"이 단지 어린 소년일 뿐이라는 것을 똑똑히 보았다.

 

남자아이는 콧물을 질질 끌고, 등을 드러내고, 몸에 너덜너덜한 큰 팬티만 입었는데, 보아하니 예닐곱 살일 것 같았다 ......아니,이 새끼는 정말 너무 뚱뚱해, 작은아이가 모두 비계에 밀려서 변형됐어.


"너가 갑자기 병이 나서 우리 모두 깜짝 놀랐어."

어린 소년이 침대 가장자리를 잡고 그를 쳐다보았다.

"주인은 너를 보러 세 번 왔다갔다하면서 유모를 욕했어. 크로우 좀 괜찮아?"


크로우 —— 도무지 자신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아 남자는 잠시 길한 꽃이름을 알아보았다. 아이의 입에서 나오는 호칭은 모두 봉건적인 흙냄새가 풍기는것 같았다.

"음." 크로우가 말하자 문득 언어도 낯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왠지 모르지만, 그는 이것이 그의 모국어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알아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무 생각 없이 입에서 튀어나올 수 있었다.


크로우 는 잠시 멈추었다가 내색을 하지 않고 말했다. 

"네가 부르는 것을 듣자마자 빨리 깼어."

 

뚱보는는 대답하지 않고 입을 크게 벌리고 그를 보았는데, 마치 개가 사람을 짖는 소리를 들은 것 같았다.
크로우 :……
해서는 안될 말을 했나?

 

크로우는 어린아이의 머리를 만져 민망함을 달래려고 손을 내밀었다가 손톱 사이의 진흙을 보고는 한숨을 내쉬었다.
"물 있어?"

 

뚱보는--입은 아직 다물지 않았다--멍하니 손가락을 치켜들었다. 크로우가 아이의 손가락의 방향을 따라가니 벽 구석에 녹이 슬고 목이 비뚤어진 수도꼭지가 땅바닥에 캄캄한 하수구를 향하고 있었다.

 

크로우:......


싱크대 없는 디자인이라니 꽤 세련됬네.

 

수압이 조금 작은데도 수질은 꽤 괜찮은 편인데, 옆 벽에는 이 물이 마실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듯 변형된 스테인리스 컵이 걸려 있었다.크로우는 느릿느릿 벽을 짚고 일어나 손을 깨끗이 씻고 한 잔을 받아 맛을 보았으나 별 냄새가 없어 수도관가에 기대어 조금씩 마셨다.

 

그때가 되어서야 뚱보는 정신을 차렸다."너, 너 나한테 말한거야?"


크로우 : "아, 아니면?"


뚱보는 깜짝 놀랐다

"넌 오래전부터…며칠이 지나서야 겨우 한 마디 하지, 이렇게 긴 말은 안했잖아!"

 

크로우는 아이보다 더 놀랐다: 내가? 그렇게 시크하다고?

 

그는 찬물을 들이키고 놀란 가슴을 진정시킨 후에 자신이 정신을 차렸다는 것을 알아차렸지만, 다행히 미취학 아동만이 그 소리를 들었다.

 

그는 횡설수설하기 시작했다.

"그, 그래, 난 정말 말하기 싫은데, 지금 머리가 어지럽고 가스가 차서... 내 머리가 평소보다 두 바퀴 더 큰 거 보여? 그렇지, 그러니까 입으로 안에 있는 가스를 빼내야지."

 

뚱보는 유치원에서 공부하고 있는 문화수준으로는 과연 창자와 머리가 분간되지 않아 듣기만 해도 어리둥절했다.

 

크로우는 능청스럽게 관자놀이를 눌렀다."머리가 아파서 바보가 된 것 같아......."
뚱보 : 너 원래 바보야!


크로우:……
착한 아이구나, 정말 말을 다정하게 해


뚱보는 잠시 그를 잠시 관찰하고 긴장하기 시작했다.

"크로우 형,넘어질 때 머리를 부딪쳐서 바보가 된 건 아니지?"


크로우도 긴장했다."왜, 너희들은...........이 바보 취급하는 것이 장래성이 있어?"

 

"그래,  멍청하지 않은데 어떻게 그렇게 비싸게 팔 수 있어!" 뚱보는 걱정했다." 손님 계약금 다 냈으니 며칠 뒤 잔금을 치르고 널 데려갈 텐데, 사놓고 보니 또 바보가 아니면 어떡해?"


크로우는 다시 한 번 아이의 말 속의 정보량에 놀랐다: 여기에 또 인신매매라는 일이 있다?!

 

하지만 냄새도 나고 머리도 안 좋은 애딸린 아저씨같은데, 판매 포인트는 뭐야?콩팥?

 

크로우가 물었다. "비싼 건 얼마에 팔아? 어떤... 손님이 계약금을?"

 

"몰라, 나는 손님을 본 적이 없지만, 주인이 말했어,"

뚱보가 뚱뚱한 난초 손가락을 치켜들고, 목청을 높이며, 악다구니하게 흉내 내어 말했다,

"우리 크로우는 보기 드문 까만 털과 검은 눈에 얼마나 키가 크고 얼굴이 반듯한지, 또 조용하고 얌전한 바보에 생김새가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지상에서라면 그는 차 한 대 값어치를 할 수 있습니다,그러니 3만 위안보다 적은 것은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3만:570만 9천원


크로우 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위엄 있다!"


뚱보는 엄숙하게 당부했다."그래서 아프면 안 돼, 죽으면 안 돼."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볼게." 크로우는 눈을 깜박거리며 일부러 낮은 소리로 중얼거렸다.

"근데 이상해. 멀쩡한데, 내가 어디가 아프지?"

 

뚱보는 즉시 손짓발짓하며 다시 설명하였고 까마귀는 아이의 뒤죽박죽된 묘사가운데서 대략적인 정경을 뽑아냈다

그는 첫날부터 이상하여 한밤중에 토하기 시작했다. 먹는 대로 토하더니 오늘 일어나자마자 갑자기 뒤로 벌렁 쓰러졌는데 머리가 어지러운 것은 아마 도자기 바닥에 부딪혔을 때 생긴 것 같았다.

 

전반부는 약간 식중독같았고 후반부는 좀 이상했다. 갑자기 넘어져 죽었다는 소리는 들었어도 어떤 자세가 머리를 한 번의 버튼으로 포맷할 수 있는지 들어본 적이 없다.


뚱보:"주인도 네가 왜 그런지 몰라서 먼저 병원에서 며칠 동안 입원해서 관찰하라고 했어.


크로우:......
그는 목을 비뚤게 한 수도꼭지를 들여다보고, 얼룩덜룩하고 왜소한 담벼락을 들여다보며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자 코에 싱싱한 하수구 냄새가 밀려왔다.

 

"여기가 병원이야?"

수용소가 아니고?


뚱보: 그래!

 

크로우는 현기증을 참으며 벽에 기대어 한참을 쉬다가 힘을 모으자 발을 들어 작은방 입구로 걸어갔다.
"그것 참," 그는 문 앞에 서서 주위를 둘러보며 "차라리 수용소가 낫겠다." 라고 생각했다.

원래 '어둠'이 밤이라서가 아니라 이곳은 햇빛을 볼 수 없는 지하 공간이다. 어쩐지 곳곳이 하수구 냄새로 가득하더라.

 

 작은 방 문을 잠그지 않은 것은 아마 필요 없기 때문일 것이다.이곳은 감옥처럼 높은 담으로 둘러싸여있었고 입구에는 좁은 길이 하나 있었는데 대략 두세 길이였다 길이가 10미터이고 양쪽 끝이 모두 잠겨 있다.작은 방 벽에는 페인트로 칠한 귀신들린 글자들이 몇줄 있었는데 그는 한나도 알아보지 못하였다.

 

좋은 소식이다, 그는 정신박약자이면서 문맹일 수도 있다는 거다.

 

눈은 높은 담을 넘지 못해, 크로우는 담 밖에 무엇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정신을 집중하여 듣자니 차 소리와 음악 소리, 욕하는 소리 ….멀리서 들려오는데 지저분하고 지하 도시의 불빛처럼 어두컴컴했다.

 

여긴 어떤 환자가 구금되는거야?정신병?


뚱보가 따라와 그를 잡아당겼다."크로우, 함부로 가지 말고 빨리 돌아가서 누워 있어. 유모가 주인을 찾아갔으니 곧 돌아올거야."


크로우 는 눈앞의 높은 담을 응시하며 작은 소리로 물었다. "주인은 누구야?"


"주인은 엘스 선생님, 엘스 선생님은 위대한 하포크라테스 사람이야!"

 

크로우: ……

뭐……뭐라고?
해리포터 테슬라?


"그 유모는? 유모는 뭐하는 사람이야?"


"사람?" 뚱보는 의심스럽다는 듯 고개를 갸웃거렸다."유모는 사람이 아니라 열매야."


크로우 - 이마 물음표: 이건 또 무슨 말이야?


뚱보는 그를 보고 늙은이처럼 고개를 끄덕였다.

"네가 정말 머리가 더부룩해야 말이 많은가 보구나, 멍청하지 않은 게 아니니 안심이 된다"


크로우:……
그래 고맙다.

 

"너는 늘 유모가 주인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그녀도 사람이라고 생각했어?" 믿을 만한 어린이는 쪼개서 바보에게 말했다.

"아니야, 사실 유모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모두 열매야. 하지만 그녀는 비교적 대단해. 그녀는 종모야. 우리를 관리하면 우리 모두는 그녀가 낳았어!"


크로우: "그러니까, 그 여자가 네 엄마란 말이야?"
"뭐야,'말'이 아니라 유묘야, 유 —— 모.
크로우가 눈썹을 살짝 치켜올렸다.

 

그들이 말하는 언어에는 분명'엄마'라는 단어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어머니'라는 말을 불쑥 내뱉지 않을 것이다.하지만 아이는'나를 낳은 여성'이 곧'엄마'라는 것을 모르는 것 같았다.


"방금 말햇잖아, 너희들은 모두 유묘가 낳았어?" 크로우는 생각하고 또 물었다.

"너희는"누가 있어?형제자매가 또 있어?"

 

뚱보는 무고한 작은 눈을 깜박거렸다."'형태'가 무슨 자막?"
대체 어느 나라 말이냐.


크로우는 한숨을 쉬었다: 어린새끼와 이야기하는 것은 확실히 수명을 잃는 것이다. 어쩐지 초등학생의 숙제를 지도하는 것은 암을 유발한다.

 

쓸모없는 어른은 늘 탄식만 늘어놓지만 어린이는 조금도 그를 싫어하지 않고 참을성있게 설명을 해준다

"'너희들'이 아니라'우리','우리'는 당연히 나와 너야, 크로우 바보!"

 

"그래, 우리 이제 한 세대가 됐구나." 크로우는 새끼와 소통하는 것을 포기했다."그녀가 나를 낳았다고?그녀가 나를 낳기엔 나이가…
그의 말은 말문이 막히고 눈빛도 굳어졌다. 멀지 않은 곳에 더러운 유리창 하나가 있었다. 어디선가 쓸어 온 빛이 지나가고 그 유리창에서 사람의 그림자가 나타났다.그는 작고 뚱뚱한 사람 옆에 비쩍 마른 머리가 검은 남자가 서있는 것을 보았는데, 온몸에는 거의 커다란 골격만 남아 있고, 온통 텅 비어 있었다.헝클어진 긴 머리는 허리까지 늘어져 있었고 지저분한 머리카락이 귀신같이 낯익은 얼굴을 가리고 있었다.

그 자신의 얼굴이었다.

 

그는 처참했지만 소년과 청년의 중간쯤에 있을 정도로 젊었다.


하나의 생각이 기포처럼 떠오르자, 그는 어렴풋이 생각했다

"이 모습은 내가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 정도의 나이 아니야?"

기포가 높은 곳으로 올라갔다가"팟"하고 사라지자 그는 정신을 차렸다.


"선생님?" 그는 또 영문도 모른 채 일어섰다."그게 누군데? 나한테도 선생님이 있었어? 글자도 모르는데?"

 

"유모는 왜 아직도 안 오시지?" 뚱보는 그의 옷자락을 잡아당기며 머리를 내밀었다."그만 돌아가야겠어."

"맞아," 크로우가 뚱보에게 물었다. "너는 왜 병원에 왔어?

"건강검진" 라고 뚱보는 약간 수치스러운 듯이 우물쭈물하며 말했다."내 체중이 표준에 도달하지 못해서"


확실히 이 아이는 더 이상 뚱뚱해서는 안 된다.

 

크로우는 아이에게"운동을 잘하면 틀림없이 살을 뺄 수 있을거야"라고 위로하려던 참에 뚱보가 걱정하는 말을 들었다

"기준에 못 미치면 난 계속 살을 찌워야 해 에휴."

 

크로우가 목이 메어 한참 후에야 그는 화가 나서 실쭉실쭉한 목소리로 한마디 내뱉었다

"아가야, 무슨 종의 기준으로 보면 우리가 살을 더 찌워야 하니?"

 

뚱보가 얼굴을 찡그리며 말했다."우리 비추(肥雏:살찐 병아리)의 기준이야!"


비...뭐?


크로우는 생각하다가 쪼그리고 앉아 뚱보와 얼굴을 마주했다.

"너는 아는 것이 많은데, 나에게 좀 가르쳐 줄 수 있니?"

 

이 나이 또래의 아이들도 추켜세우는 것에 참지 못하여 뚱보는 그 말을 듣자마자 바로 가슴을 폈다

"응!"


“이름이 뭐야?"
"소육(小六)!"


"소육?"

적당히 얼버무려도 크로우(까마귀)보다 못하다


"나는 유모가 낳은 여섯 번째 열매로, 소육이라고 불러. 그러나 다른 어머니들이 낳은 여섯 번째 열매도

모두'소육'이라고 하는데 우리에게는 소육이 많아"뚱보는 기분이 좀 나빴다."너희들의 이름보다 듣기 좋지 않아."

 

"음...그럼 ' 비추( 肥雏 )'가 뭐야? 나도'비추'야?" 크로우가 일부러 그를 자극했다. "너도 다 아는 건 아니지?"

 

"나는 당연히 다 알고 있지!" 뚱보는 주먹을 쥐고 도전을 받아들였다.

"음....비추가 뭐냐면 비추는 바로 나야! 너는 당연히 아니지.바보 같은 크로우야, 어디 너처럼 이렇게 장작 같은 비추가 있겠어?"


장작 같은 크로우: ......


"그래! 그럼 난 비추가 아니면 뭔데?"

 

뚱보 소육:"너는 종공(种公:씨받이)이야!

 

크로우는 한쪽으로 기울어져, 하마터면 문짝을 칠 뻔했다."잠깐…형님, 내가 뭐라고?"

뚱보:"종 —— 공!"


크로우는 자신이 확실히 정신지체일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머리가 정말 부족하다. 한두 글자로 하마터면 그의 전두엽을 태울 뻔했다.


"아!" 그때 뚱보 소육이 소리를 질렀다. "주인이 왔어! 위대한 엘스 선생님이 오셨어!"


크로우는 아이의 손을 따라 바라보다가 전설 속의 "위대한 주인"을 보았다.

 

상대방의 사적을 물어볼 필요가 없다. 그는 한눈에 이" 엘스 선생님 "의 위대함을 알 수 있다. 그는...그것은 키가 약 1미터 5센티미터이고, 팔둘레는 눈대중으로 적어도 70센티미터이며, 목이 없고, 굵은 어깨에 삼각머리를 박고, 머리에 한쌍의 큰 귀가 있으며 그 사이에는 회색 털이 빽빽이 들어있다....분명히 큰 회색 쥐다!

 

그것은 구부리고 곳곳의 신체비례가 사람과 쥐 사이에 있으며 짧고 굵은 앞발은 몸 앞에 웅크리고 손톱에는 한빛이 반짝이고 있다.

 

비록 생김새가 매우 원시적이지만, 선생님의 차림은 매우 문명하다 체크 셔츠와 데님 멜빵 바지를 입고 튀어나온 뾰족한 부리에 점잖은 네모난 뿔테 안경을 쓰고 있어 마치 쥐 속의 프로그래머 같았다.
이때에야 크로우는 마침내 헷갈리던 생각을 떨쳐버리고 자신의 신분을 알게 되었다.


"나는 큰 회색 쥐가 기르는 가축 종공이다.

그는 경탄으로 가득 찼다. "할아버지 목발 정말 기가막히네!"

 


"늙고 치매에 걸려 수명을 다하니, 그야말로 낭만적이다."

저속노화밥먹고 급속사망하라는 프따의 ㄱ ㅖ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