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백의 악마(priest)

1장 쐐기(楔子)

ㄷ님 2024. 4. 20. 23:28

"만다라여, 검은 만다라여——”

 

"만다라여, 검은 만다라여.
"장미는 그것이 빛을 가린다고 욕합니다.
"백합은 향을 오염시킨다고 울어요.
"발이 작은 이끼는 겁에 질려 돌 틈과 벽을 가득 메우고... 

 

늦은 밤 해는 서쪽으로 미끄러져가고 만물이 고요하며 염소주는 여전히 꿈속에 있다.


염소주 꼬리구 성요성, 영주 성, 2층 작은 서재.

블라인드는 내려지지 않았고,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차가운 동요가 흘러나왔다.서재의 주인인 성요성의 영주는 지금 땅바닥에 가로세로로 곧게 엎드려 얼굴을 옆으로 하고 짙은 색의 수정병을 마주하고 있다.

 

특수한 가는 관이 영주의 뒷머리에서 병으로 이어져 그의 뇌수를 뽑고 있었다.
영주의 눈동자는 이미 풀렸다.

 

잠시, 흰 장갑을 낀 두 손이 빨대를 끊고 병을 집어들어 불빛을 향해 두드렸다. '흰 장갑'은 스포이드로 병에 든 액체 한 방울을 입으로 빨아들여 맛을 보고는 발효에 실패한 와인을 마신 듯 한숨을 내쉬었다.


그리고 '흰 장갑'이 허리를 굽혀 영주의 시신을 안았다.

 

영주는 족히 삼백여 근이나 되는데 의자에 쌓을 때 뱃살이 계속 흘러내렸다.'흰 장갑'은 그를 안아올리면서도 힘들이지 않고 들기 힘든 풍선을 든 듯 가볍게 영주를 털토끼옷 한 벌에 쑤셔넣고 의자에 앉혔다.

 

스피커에서 부드러운 어린이의 합창이 그에게 반주를 주었다.


"만다라여, 검은 만다라여.

"정의로운 꿀벌은 말을 하지 않습니다.
"어리석은 거미는 상투를 짜고.
"떼를 이룬 개미들이 소리를 지르니: 태워, 태워, 이 불길한 꽃을 빨리 태워!”


"흰 장갑"은 영주의 머리를 들고, 이 귀한 머리에 새하얀 토끼 귀를 씌우고,또 바늘과 실과 자를 꺼내 바느질을 했다.

그는 시체의 콧구멍을 가늘게 꿰매고 입을 세 조각의 토끼 입술로 잘랐으며, 마지막으로 비은으로 만든 긴 바늘 몇 개를 영주의 볼에 꽂아 토끼 수염을 만들었다.

자의 역할은 각 수염 사이의 간격이 완전히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한 토막의 동요가 끝나자 뚱뚱한 영주는 이미 천진난만한 백토끼가 되었다.

 

"흰 장갑" 은 책상을 사이에 두고 큰 흰 토끼 맞은편에 자리를 잡고 작은 케이크를 꺼내고 또 의식적으로 색초를 꽂아 불을 붙였다.촛불 위에서 불꽃이 튀는 순간,마치 미리 리허설을 한 듯 스피커에서 동요 한 곡이 마침 끝나 다음 생일을 맞이했다.

흰 장갑은 두 손을 맞잡고 시체를 향해 눈을 감았다.한 곡이 끝나자 살인범은 소원을 끝냈다……대부분은"세계 평화를 원한다"와 같은 아름다운 소원이 아니다.


그리고 그는 촛불을 끄고 영주를 모시고 식사를 마치고 케이크를 다 먹었다.


"기일 축하해요, 토끼 씨……잘 자요."

 

살인범은 식판을 치우고 공구함을 들고 방을 떠났지만 발밑의 그림자는 함께 가지 않았다.
사람이 떠나고 그 자리에 남아 있던 그림자가 꿈틀꿈틀 흩어지고 지우개처럼 책상, 바닥을 말아 먼지, 머리카락, 케이크 찌꺼기를...모든 흔적을 지웠고 결국 문틈으로 빠져나가 주인을 쫓아갔다.

 

일을 마치고 살인범은 당황하지 않고 성 2층 서쪽 복도를 따라 떠났다. 영주님의 자부심에 감사드리며, 성곽 복도 내부에 CCTV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그는 부드러운 구두를 신고 성 카펫을 밟았는데 발자국 소리가 거의 나지 않았다.


모퉁이에 이르자, "흰 장갑" 발걸음이 갑자기 한바탕 뛰더니, 몸을 기울여 창밖을 바라보았다. -2층 모퉁이의 창문을 통해, 그는 세 명의 귀신을 보았다.
희미한 작은 그림자.


선두에 서 있는 10대 소녀는 긴 에쉬 브라운 머리에 땋은 꽈배기 머리를 하고 있으며, 발달기의 긴 손과 긴 발은 그녀가 보기에 좀 어색했다.

그리고 1남 1녀 2명의 아이가 있었는데, 비슷한 나이에 손을 잡고 비틀거리며 꽈배기 머리 뒤를 따랐다.


살인범은 창가에 기대어 있었고, 그림자는 먹물처럼 그의 발밑에서 성채 건물 안으로 스며들었다.그는 방재의 '검은 만다라'를 나지막이 흥얼거리며 한밤중에 탈출한 이 어린아이들을 흥미롭게 지켜보며 성 뒤뜰을 가로질러 가는 그들을 줄곧 목도했다.

 

"운이 좋았네, 귀염둥이들. 좋은 날을 골랐어.”

 

말을 마치고 일어나 나가자 성곽 외벽에 커튼처럼 걸려 있던 그림자가 홱 몸을 움츠리며 주인의 발걸음을 따라갔다. 그제서야 성 외벽과 정원, 통로에 그림자에 가려진 CCTV가 흔들리며 다시 정원으로 카메라를 들이댔다.


그 곳은 이미 텅 비어 있었고 곧 황혼이 어김없이 찾아왔다.


저녁 무렵, 날이 어둑어둑해졌는데, 자외선의 여세가 아직 남아 있어 청소부들이 이미 근무를 서고 있었다.
그들은 이 성의 밑바닥에서 가장 일찍 일어나고 가장 늦게 자고 가장 더러운 일을 하고 가장 적은 임금을 받는다.

 

청소부 두 명이 살금살금 2층으로 올라가는데,갑자기 그 중 한 명이 발걸음을 멈추고 동료에게 물었다.

"무슨 소리야?"

"뭐?"

"쉿, 들어봐.”


"그......어느 방 스피커가 꺼지지 않았어?'

"작은 서재였던 것 같아.”

 

"영주님이 어젯밤에 작은 서재에서 쉬셨어? 시끄러운걸 싫어하시니 그냥 가자. 2층은 쓸지 말고."

"말도 안 돼. 내가 교대할 때 주의했어. 2층에 커튼도 치지 않았어. 봐, 작은 서재 문도 제대로 닫지 않았어. 아마 저녁 근무일지도 몰라."

"교활한 놈들이 게으름을 피워...아!죄송합니다."

 

문이 열리자 문을 미는 청소부는 이미 큰 토끼로 변한 영주를 직시했다. 그는 잠시 자신이 영주의 사적인 취미를 부딪쳤다고 생각하고 자세히 보지 못하고 놀라서 손에 잡히는 대로 데리고 가려고 했다.


"왜 그래?" 

동료는 그에게 시야를 가려 집안에 무엇이 있는지 보지 못하고 빛이 눈부시다는 생각으로 참지 못하고 불평했다.

"햇빛 봐."

 

작은 서재는 서쪽을 향하고 매일 오후 햇빛이 가장 강하다. 이때 이미 황혼이지만 여휘는 여전히 눈부시다.

앞을 걷던 청소부는 멍해졌다. 서재 문을 닫기 전에 참지 못하고 다시 안을 들여다보았다.

기괴한 토끼복을 입은 영주가 커튼을 치지 않은 채 커다란 금빛 햇살을 받고 있었고, 빛을 등진 토끼의 얼굴에는 피범벅된 미소가 굳어져 있었다.

 

스피커 속의 어린이 소리가 고요한 복도에 메아리쳤다.


"만다라여, 검은 만다라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