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 무료분

六爻 3장

ㄷ님 2020. 8. 24. 01:38

목춘 진인이 새로 주워온 어린 제자 두 명은 하나는 말뚝처럼 조용하고 하나는 말원숭이처럼 움직인다.


 

한연은 정잠보다 나이가 좀 많지만 입문순으로 따지면 오히려 사(4)사제가 된다.정잠이라는 '관문제자'는 며칠 만에 사형 이 됐다.

부요파(扶摇派)의 뒷문이 굳게 닫혀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 화계(花鸡)에 대해서는…. 자연히 스승의 뱃속에 효도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닭도 목춘 진인의 재잘거리는 입을 막을 수 없었는데, 그가 어디서 저렇게 설교벽이 좋은지 먹으면서 물었다.

"닭은 어디에서 난거냐? "

 

한연은 혀가 잘 돌아 약간의 절기를 가지고 있다——그는 닭 뼈를 깨물어 손을 쓰지 않고 통째로 입에 쑤셔넣고, 볼이 몇 번 불룩해지며, 아삭아삭한 뼈가 잠시만 있어도 깨끗한 뼈를 뱉을 수 있다.

그는 "퉤" 하고 거칠게 입에서 뼈가 튀어나오자 사부님 말씀으로 돌아갔다.

 

"앞 마을에서 훔쳤어요."

 

공자가 가로되, "먹을 때는 말을 하지 않고, 잠잘 때는 말을 하지 않는다."

 

화계라 부르는 것은 고소한 것이고,정잠은 사부님을 따라 닭다리를 찢어 먹을까 말까 망설이다가이 광경을 보고 맥락을 듣고, 잠은 의연히 손을 오므려, 묵묵히 돌로 된 인두를 갉아먹었다.

이런 격조의 한연,무슨 격식 있는 닭을 알아낼 수 있겠어?

 

그런 점에서 정잠은 나이는 어리지만 도심과 원칙은 그의 방망이 스승보다 훨씬 확고했다.

 

목춘 진인은 이로 인해 입맛이 상하지 않은 것은 분명한데, 씹는 도중에 입을 반쯤 비우고 고개를 가로저으며 말했다.

"묻지 않고 자취하는 건 도둑이다.내 수진한 사람이 어찌 닭과 개를 훔칠 수 있겠느냐?에라, 이게 무슨 꼴이냐, 다음엔 안 된다!"

 

한연은 울적하게 대답했지만, 작은 거지는 아무것도 몰라서 감히 반박하지 못했다.

  

"닭을 훔치고 개를 훔치면 안 되지만, 속이고 속이는 것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정잠은 옆에서 신랄하게 생각하고, 뒤이어 비 오는 날 스승에게 보내는 숨겨진 관용에 대해 생각하며 남몰래 한숨을 내쉬었다.

"됐어."

 

이 사사제 한연은 작은 코와 작은 턱, 작은 눈망울에 간질간질하고 반질반질한 빛이 시시각각으로 비쳐져 눈에 거슬린다.

정잠은 한연을 보면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은데, 꼴 보기 싫으면 그만 이지만, 한연은 '사제'라는 별명을 갖고 있어 '형' '제'와 관련된 모든 글자에 대해 정잠은 호감을 갖지 못한다.그러나 자신은 그냥 싫을 뿐 겉은 미끈하지 않은 우호와 온화한 모습이었다.

 

정가에서는 새로 재단한 옷은 형님이고, 설탕을 넣은 우유는 동생의 것인데, 좋은 일은 어쨌든 정잠의 차례가 오지 않는다 오히려 일을 맡긴다는 지적을 받곤 했다.정잠은 천성이 후하지 않고, 자연히 분노가 생기지만, 노동생의 그런 '부친자효(父慈子孝 )형우제공(兄友弟恭 )'도 그럴듯하게 들렸으니 자신의 분노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이렇게 어린 소년이 공을 들일 겨를이 없어서, 정잠은 진짜로 할 수 없으니, 아무런 불평도 없는 체할 수밖에 없다.——이제 문파에 와서도 그는 그대로다.

 

사부님이 이랬다저랬다 닫았던 문을 다시 열었으니 정잠도 사형답게 처신해야 했다.

  

도중에 심부름 간 일이 있었는데, 그는 사형으로서 오는 것이 약간 먹고 마시기는 하지만, 사부님으로 하여금 다시 사제에게 시키는 것을 어렵게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정잠이그때마다 자신을 점검하여, 그가 온양하고 공검하게 양보한 체면도 잃지 않도록 하였다. 

 

정잠은 늘 이렇게 자신을 가혹하게 구한다——그의 아버지는 평생 가난하게 살았고, 조잡하며, 그에게도 좋지 않았다.정잠은 노동생의 말을 들으니 어련히 그의 아버지를 미워할 수 없어서, 몰래 그를 불쌍히 여길 수밖에 없다.어린 소년은 자정에 꿈을 꿨을 때 자주 생각했다. 자기가 죽을지언정 아버지처럼 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이 온선한 체면은 그가 미망과 틈바구니에서 온갖 지혜를 다 짜내서 버텼고, 어떤 경우에도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

 

과정 없이 아주 빨리 발견하면, 비록 자기가 잘 하긴 했지만, 이 사제는 정말 무슨 보살핌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는 밉살스러울 뿐만 아니라 성격도 매우 성가시다. 

 

우선 한연이라는 사람은 쓸데없는 말이 많아 이 작은 거지를 줍기 전까지는 사부님이 시끄러웠고, 그 작은 거지를 줍고 나니 목춘 진인도 얌전해 보였다.

 

작은 거지는'닭을 훔치고 개를 훔친다'는 사부의 말을 의식한 듯,한 길이나 되는 족제비를 어떻게 물리치고 살찐 닭을 훔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그는 손과 발을 담그고, 코와 눈이 있고, 기승전결이 기복이 완만하여, 그 개인의 영민한 신무를 돋보이게 하지 않는다.

 

정잠은 일리 있는 질문을 던지며 물었다.

"어떻게 족제비가 한 길이나 될수 있어?"

 

한연이 도발하자 가슴을 펴고 변명하며 말했다.

"당연히, 요괴가 된 거지. 사부님 족제비도 요괴가 될 수 있겠죠? "

 

사부는 족제비 요괴 이야기를 듣고, 어느 글자에 감명받았는지 얼굴빛이 좀 이상하고, 이가 아픈 것 같기도 하고, 배탈이 난 것 같기도 하여, 한참 후에야 그는 유유히 대답하였다. 

"만물은 영혼이 있는 법이다. 아마 요괴가 될수 있을거다”  

 

한연이 큰 인정을 받은 듯 정잠을 향해 턱을 살짝 들추자 음양은 이상하게 말했다.

"사형, 이게 네가 얼마나 보기 드문 일인지, 사람이 선인이 될 수 있으면, 동물도 자연히 요괴가 될수 있어"

 

정잠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몰래 혼자 냉소를 지었다 

만약 족제비가 한 길이나 길게 자란다면,그의 네 다리는 반드시 쓸모가 없을 것이다.그 긴 몸은 반드시 뱃가죽이 땅에 닿아야 움직일 수 있다.

설마 한 요수가 한참 동안이나 고생스럽게 수리하였는데, 쇠가죽으로 튼튼하게 갈기 위해서였단 말인가?

 

요수가 뭘 그리려는지 정잠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는 한연이 뭘 그리는지 이해한다.

이 작은 거지는 시궁창에서 나는 거머리로, 일단 피비린내를 맡으면 필사적으로 달라붙어 약탈하고, 뼛속부터 흉악하다. —— 한연은 사부님의 총애를 다퉜다.

 

작은 거지는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사부에게 용맹을 과시하면서, 그의 "유약하고 속물"한 사형에게 핀잔을 주면서, 정잠은 그가 깡총깡총 뛰는 것을 보고 우습게도 그 노동생을 따라하면서 마음속으로 그의 사사제에게 시큰둥하고 얼얼한 관 뚜껑을 열어 주었다 

"군자는 끝까지 가난하지만,소인은 궁하면 나쁜 일을 저지른다——짐승만도 못한 새끼, 뭐가!"

  

한연의 "용투족제비요괴"를 들은 다음 날, 그는 그의 어린 짐승 사제가 어떤 '용감무쌍한'지를 직접 보았다.

  

그날은 사부님이 나무 밑에 기대어 오후에 주무시고, 정잠은 스승이 광주리를 등지고 있는 낡은 전적 한 권을 뒤지며, 옛 전적용어가 난해하고, 정잠은 또 학문이 얕아, 대부분의 경문과 상면하지 못하였으나, 그는 그 속에서 즐거워하며, 결코 지루해 하지 않았다——사부님의 경서에 무엇이 쓰여 있든 간에,이것은 결국 그가 살아생전 처음으로 정정당당하게 책을 만져보는 것이다.

  

목춘 진인이 주워온 두 어린 제자는 하나는 말뚝처럼 조용하고 하나는 말 원숭이처럼 움직이며 말뚝정잠은 꼼짝도 하지

않고 말 원숭이 한연은 잠시도 멈추지 않았다.

이번에는 한말원숭이도 어디로 갔는지 ,정잠은 귀가 맑을 정도로 즐거웠고,그가 청결한 지 얼마 되지 않을 줄 누가 알았으랴 한연이 또 울며 겨자 먹기로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사부님..."

한연은 윙윙거리며 애교를 부렸다.

 

사부님의 대답은 약하게 코를 골았다. 

  

한연은 계속 울음을 터뜨리며 옆의 정잠을 흘겨봤다. 

 

정잠은 사부님이 실제로 깨어나 잠자는 척하고 사형제가 어떻게 지내는지 보려고 했는데, 지금 사제가 이렇게 우는 꼴이 되어, 그는 사형으로서 불편함을 잘 몰라서, 낡은 경서를 내려놓고는 환한 얼굴로 물었다.

"무슨 일이야?"

 

한연:"저 앞에 강이 있는데, 내가 사부님과 사형에게 고기를 잡아서 먹이려고 했는데, 강가에 큰 개가 있어서 나를 쫓아왔어요"

 

정잠이 은근히 한숨을 내쉬자, 그도 당연히 악견을 무서워하는데 한연이는 눈알을 이리저리 굴리며, 이미 이 정도까지 말을 했는데, 사제가 사부와 사형에게 효도하려고 고기를 잡다가 짐승에게 괴롭힘을 당했는데, 사형을 찾아 나서려 하니, 사형이 어찌 움츠러들 도리가 있겠는가?

그는 바닥에서 큰 돌 하나를 주워 손대중을 해보고, 일어나서 한연을 따라 강가로 걸어가서 계속 상냥하게 말했다.

 

"그래, 내가 가서 볼게."

 

정잠이 준비가 다 되어 만약 정말 악견을 만난다면, 되면, 그는 이 돌을 사제의 뒷통수에 박아 놓고, 

반드시 그 어린 짐승을 박살내어 껍질이 벗겨진 큰 참외로 만들고 개형에게 넘길 생각이였다.

  

안타깝게도 두 사람이 강가에 가 보니 개는 이미 떠나고 몇 줄의 작은 발자국만 남았다. 

 

정잠은 그 두 줄의 발자국을 머리 숙여 한 번 연구했는데, 그 '악견'의 체형이 한 자도 안 되는 치졸한 들개인 것으로 짐작된다.

  

한연 이 어린 짐승 같은 놈은 정말 뭘 하면 안 되는 일이야, 뭘 먹어도 모자랄 판에 거세하고, 염치도 없고, 담이 바늘귀처럼 가늘고, 허풍만 요란할 뿐, 총애만 다투줄 안다. 

정잠은 돌을 든 두 손을 뒤로 기대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의 사제를 따뜻하게 바라봤지만,그를 때려 부수고 싶지 않았다——정잠은 그와 같이 견문을 넓히는 것이 귀찮다.

 

두 사람이 잡은 물고기를 들고 서둘러 돌아오자, 사부는 이미 "깨었다"며 자애롭고 위선적으로 그들 둘을 바라보고 있었다.

 

정잠은 사부님의 눈길이 마주치자 속이 더부룩하고 구역질이 났다.

  

그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고, 한연은 이미 아첨하듯 다가와 "사형이 물고기를 어떻게 먹고 싶고, 소처럼 큰 악견 한 마리를 어떻게 물리치고, 천신만고(千辛万苦)하여 개천에 들어가 물고기를 잡은” 이야기를 했다.

 

정잠: "..."

그는 이날 기품 있는 사제에게 화가 나서 웃었다 .

  

그렇게, 정잠은 늙은 사기꾼과 쇠가죽 장사꾼을 따라, 또 십여 일간 길을 걸었다.

세 사람이 마침내 문파에 도착했다. 

 

정잠은 생애 처음으로 집을 떠나 먼 길을 떠났는데, 걸출한 사부님과 사제가 함께 있어 세상의 여러 가지 괴상한 현상들을 두루 살펴보니, 이미 산사태에도 놀라지 않을 정도로 침착했다.

그는 원래 '부요파'라는 말은 듣자마자  초대반자(草台班子)라고 생각되는 곳에는 별로 희망을 걸지 않았는데, 즉, 그것은 황량한 교외에 풍비박산하는 꿩의 도관일지도 모르겠고, 문으로 들어오려면 옷차림은 음탕하지 않지만, 항상 웃는  '조사할아버지(祖师爷)'에게 향을 피워 절을 해야 한다.

草台班子(초대반자):소규모의 유랑 극단(劇團).

  

그러나 문파는 정잠의 예상을 크게 벗어난다. 

 

다만 부요파가 작은 산을 혼자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산은 삼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산기슭에서 고개를 들어 보니, 산속의 푸른 파도가 노한 것 같고 바람이 불어 자국이 나 있었다.

 

벌레 우는 새 소리에는 학의 울음소리도 섞여 있었고, 간혹 경홍일견의 흰 그림자가 스쳐 지나갔고, 빛과 그림자 같은 선기가 떠올랐다.

 

산중에는 완만한 돌계단이 있어 항상 사람들이 청소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시내가 산꼭대기에서 내려와서 소리가 시원하다.

 

산 중턱까지 한 계단 올라서자, 정잠은 산꼭대기에 으리으리한 정원주택이 있고, 산 중턱에 고풍스러운 이끼가 서 있는 석문이 앞에 있고, 그 위에는 룡비봉무(龙飞凤舞)이 춤을 추며 '부요'라고 쓰여 있었다.

룡비봉무(龙飞凤舞)1.산세가 웅장하며 기이하다   2.글씨체가 생동감이 넘치며 활달하다

  

글씨를 잘 썼건 나쁘건, 정잠은 알아채지 못하는데, 그는 그 두 글자가 마치 문에서 날아오르는 듯한 오만함을 느꼈다. 

 

운무에 싸여있지 않은 세외의 선산이 아닌 이 산속에는 무언가 말할 수 없는 영수가 깃들어 있어, 정잠이 산에 발을 들여놓자 마자, 그는 숨쉬는 동안 몸이 가벼워졌다.

 

그는 푸른 나무 그늘에서 손바닥만 한 하늘을 바라보며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볼 때 독특한 하늘 고지가 눈썹을 찌를 정도로 시원해 산을 에워싸고 크게 소리 지르는 것을 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도 정잠은 꾹 참았다——그는 집에서 그다지 떠들지 못한다.아버지가 그를 때릴까 봐 두려웠다.

구질구질한 소인 한연 앞에서 그가 엿듣는 군자의 체통을 놓칠까 봐 당연히 여기서도 할 수 없다.

 

사부는 새로 주워온 제자 두 명의 머리를 치면서 상냥하게 말하였다

"이따가 분향하고 목욕 하고 옷 갈아입고, 사부를 따라 알현(拜见 )하러 가자……”

 

정잠은 무심코 말했다.

"항상 웃는 조사할아버지 인가요?"

 

사부님은 말했다.

"대사형 이다."